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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 Magic

 

마법의 화살 (Magic Arrow)

1레벨  /  MP 5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10 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기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20 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기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 30 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93.5%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89.1%    인퍼노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88.5%    던전 87.8%

 공격 마법 중 가장 기초가 되는 마법으로, 속성마다 이 마법이 있다.  초반에는 없어서는 안되는 마법이지만 중반 이후만 되어도 쓸 일이 없어진다.

 

공기 조망 (View Air)

1레벨  /  MP 2

기본 효과

 맵에 있는 아티팩트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중급 대기마법

 맵에 있는 아티팩트와 영웅의 위치를 알 수 있다.

고급 대기마법

 맵에 있는 아티팩트와 영웅, 도시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5%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20%    인퍼노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 컨플럭스 19.6%    던전 19.2%

적 영웅이나 도시의 위치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적의 기습 공격을 막는데 나름대로 쓸 만하겠지만, 탐험 마법이라 그런지 별로 쓰이지 않는다.

 

신속 (Haste)

1레벨  /  MP 6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의 속도가 3 높아진다.

중급 대기마법

 아군 한 부대의 속도가 5 높아진다.

고급 대기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속도가 5 높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램파트 54.1%  포트리스 / 컨플럭스 53.1%  던전 52.2%   타워 38.6%  캐슬 / 네크로폴리스 31.5%  인퍼노 / 스트롱홀드 30.9%

초반부터 후반까지 가장 자주 사용되는 보조 마법 중의 하나이다.  그 자체의 효과도 좋을 뿐더러, 대기마법이 되면 아군 전체에게 걸리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투에서 첫 턴에는 고급 신속 또는 고급 둔화 마법이 쓰이게 될 것이다.  신속 하나만 놓고 보아도 공기 마법을 고급까지 올릴 필요는 있다.

 

변장 (Disguise)

2레벨  /  MP 5

기본 효과

 마법을 쓰면 하루 동안 영웅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할 때 해당 영웅의 모든 부대가 영웅 소속 부대 중 가장 강한 유닛으로 표시된다.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부대의 숫자가 0으로 바뀐다.

고급 대기마법

 중급 효과와 동일하나 마법을 쓴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유닛 중에서 가장 강력한 유닛으로 표시된다.

마법 출현 확률   인퍼노 18.2%   타워 17.7%   캐슬 / 램파트 / 던전 / 스트롱홀드 12.9%  네크로폴리스 12.8%  컨플럭스 10.5%  포트리스 0%

아군 영웅의 병력 정보를 적에게 노출시키지 않는 탐험 마법이지만, 컴퓨터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고 상대편이 예견 마법을 쓰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일부러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

 

번개 (Lightning Bolt)

2레벨  /  MP 10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5) + 10 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기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5) + 20 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기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5) + 50 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98.2%  던전 / 스트롱홀드 95.4%   컨플럭스 77.1%  인퍼노 65.2%  네크로폴리스 34.8%  캐슬 / 램파트 / 포트리스 24.6%

2레벨 최고의 공격마법이고, 후반에도 더 강력한 공격 마법이 없다면 번개 마법을 쓸 정도로 범용적이고 강력한 공격 마법이다.  MP 소모가 조금 크다는 것이 작은 단점.

 

행운 (Fortune)

2레벨  /  MP 7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이 1 높아진다.

중급 대기마법

 아군 한 부대의 행운이 2 높아진다.

고급 대기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행운이 2 높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램파트 35%  타워 32.9%  캐슬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24.6%  인퍼노 18.2%  네크로폴리스 / 던전 12.8%  컨플럭스 10.5%

행운은 아무리 높아도 2배 공격 확률은 겨우 12.5%(8분의 1)에 불과하기 때문에 공기 마법이 고급이라고 해도 행운 마법을 써주는 일은 드물다.  다른 마법 다 쓴 뒤에야 한번 나올까 말까 하는 버려진 마법.

 

예견 (Vision)

2레벨  /  MP 4

기본 효과

 중립 몬스터들의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있다.  범위(반경)은 마력 또는 3 중 큰 쪽.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에 더해 적 영웅의 능력치와 적 영웅 부대의 정확한 숫자를 알 수 있다.  범위는 (마력 × 2) 또는 3 중 큰 쪽.

고급 대기마법

 중급 효과에 더해 적 도시의 정보와 주둔 병력의 정확한 숫자도 알 수 있다.  범위는 (마력 × 3).

마법 출현 확률   인퍼노 18.2%  타워 17.7%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12.9%  컨플럭스 10.5%

마법의 화살과 마찬가지로 모든 마법 계열에 존재하는 마법으로, 적의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적의 병력이 많다고 여겨질 때 가끔 써볼 만하다.

 

방해 광선 (Disrupting Ray)

2레벨  /  MP 10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의 방어력이 3 낮아진다.  마법 효과는 쓸 때마다 중복된다.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같으나, 방어력이 4 낮아진다.

고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같으나, 방어력이 5 낮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인퍼노 46.6%   타워 45.5%   컨플럭스 37.4%   캐슬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35%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24.5%

방어력 감소 효과는 낮지만, 쓸 때마다 계속해서 방어력이 중복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심령술로 늘린 해골처럼 적 한 부대의 숫자가 특별히 많다고 여길 때 여러 번 써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른 보조, 방해 마법들이 보통 (마력 × 1턴)의 지속시간을 가지는 것과 달리 이 마법의 지속 시간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이므로 마력이 낮아도 MP만 충분하다면 계속 쓸 수 있다.  하지만 적 전체에게 걸리지는 않기 때문에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정확 (Precision)

2레벨  /  MP 8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화살을 발사할 때 공격력이 3 높아진다.

중급 대기마법

 아군 한 부대가 화살을 발사할 때 공격력이 6 높아진다.

고급 대기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화살을 발사할 때 공격력이 6 높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 램파트 / 던전 35%   인퍼노 33.8%   타워 32.9%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24.6%  네크로폴리스 12.8%  컨플럭스 10.5%

아군에 궁수가 많다면 그럭저럭 써 볼만 하겠지만, 별로 좋은 효과가 아니기 때문에 자주 보기는 힘든 마법이다.

 

대기마법 방어 (Protection from Air)

2레벨  /  MP 7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공기 마법에 입는 피해가 30% 낮아진다.

중급 대기마법

 아군 한 부대가 공기 마법에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고급 대기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공기 마법에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인퍼노 18.2%   타워 17.7%   캐슬 / 램파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스트롱홀드 / 포트리스 13%   컨플럭스 10.5%

공기 마법에 번개 말고는 별로 위력적인 공격 마법은 없기 때문에(연속 번개가 꽤 강력하기는 하지만 1~2턴만 지나면 아군이 맞을 위험성 때문에 쓰기 힘들다) 거의 쓰이지 않는 마법.

 

에어 실드 (Air Shield)

3레벨  /  MP 12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적의 화살 공격을 받을 때 입는 피해가 25% 낮아진다.

중급 대기마법

 아군 한 부대가 적의 화살 공격을 받을 때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고급 대기마법

 모든 아군 부대가 적의 화살 공격을 받을 때 입는 피해가 50% 낮아진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32.3%   램파트 / 스트롱홀드 24.3%   포트리스 17.3%   캐슬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12.8%   인퍼노 8.8%

망각 마법의 효과가 더 좋지만, 물 마법 기술이 없거나 망각이 통하지 않는 쇠뇌, 리치, 정령을 상대할 때는 에어 실드 마법도 쓸 만하다.  하지만 3.1 버전에서는 에어 실드 마법을 쓰면 포탑에게 오히려 2배 데미지를 입는 버그가 있어서 3.2 또는 4.0 버전에서는 상관없지만 3.1 버전이라면 공성전에서는 쓰면 안 된다.

 

언데드 파괴 (Destroy Undead)

3레벨  /  MP 15

기본 효과

 전장의 모든 언데드 유닛에게 (마력 × 10) + 10의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기마법

 전장의 모든 언데드 유닛에게 (마력 × 10) + 20의 피해를 입힌다.

고급 대기마법

 전장의 모든 언데드 유닛에게 (마력 × 10) + 50의 피해를 입힌다.

마법 출현 확률   캐슬 34.7%   타워 32.3%   램파트 24.2%   던전 / 스트롱홀드 / 컨플럭스 12.8%   인퍼노 / 포트리스 8.8%   네크로폴리스 0%

언데드에게만 피해를 입히는 마법으로, 데미지가 마법의 화살 수준이지만 전체 마법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적에게 언데드가 많다면 가끔 써주는 마법이다.  하지만 데미지 자체가 낮기 때문에 주로 쓰이는 상황은 켐페인에서 영웅이 높은 레벨과 마력을 갖춘 채로 다음 미션으로 넘어와 초반에 병력이 얼마 없을 때 언데드를 잡는 상황일 것이다.

 

최면 (Hypnotize)

3레벨  /  MP 15

기본 효과

 (마력 × 25) + 10보다 체력이 낮은 적 한 부대를 한 턴 동안 아군이 조종하게 된다.

중급 대기마법

 (마력 × 25) + 20보다 체력이 낮은 적 한 부대를 한 턴 동안 아군이 조종하게 된다.

고급 대기마법

 (마력 × 25) + 50보다 체력이 낮은 적 한 부대를 한 턴 동안 아군이 조종하게 된다.

마법 출현 확률   컨플럭스 34.6%  타워 32.3%  인퍼노 25%  던전 24.4%  포트리스 17.3%  캐슬 / 램파트 / 스트롱홀드 12.8%  네크로폴리스 0%

마법 효과는 좋지만, 체력 제한이 붙어있어서 실전에서는 거의 쓸 수가 없는 마법.  마법 길드에 나오면 3레벨 마법 한 칸 버렸다고 생각하면 된다.  영웅의 마력 상승 속도는 중반 이후에는 유닛 증가 속도를 도저히 따라잡을 수가 없기 때문에 아군의 우세가 결정적일 때 가끔 장난치는 용도로나 쓰인다.

 

연속 번개 (Chain Lightning)

4레벨  /  MP 24

기본 효과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40) + 25의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다른 유닛에게 처음 입힌 피해의 절반만큼, 또 거기서 가장 가까운 유닛에게는 처음 입힌 피해의 1/4 만큼의 피해를 입힌다.  이런 식으로 번개는 네 부대에게 피해를 입힌다.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처음에 입히는 피해가 (마력 × 40) + 50이 되며 5부대를 공격한다.

고급 대기마법

 중급 효과와 동일하나 처음에 입히는 피해가 (마력 × 40) + 100이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9.3%   캐슬 /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19.8%

상당히 강력한 공격 마법으로, 데미지는 꽤 높지만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고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첫 턴에나 마음 놓고 쓸 수 있다.  난전이 되면 사실상 못 쓰는 마법이라고 보아야 되며, 적 부대가 2~3부대밖에 안 된다면 역시 사용하기 어려워진다.

 

반격 (Counterstrike)

4레벨  /  MP 24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의 반격 회수가 2회가 된다.

중급 대기마법

 아군 한 부대의 반격 회수가 3회가 된다.

고급 대기마법

 모든 아군 부대의 반격 회수가 3회가 된다.

마법 출현 확률   램파트 19.8%   타워 15.5%   캐슬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 컨플럭스 10.2%

그리핀을 제외한 모든 유닛들은 한 턴에 1회의 반격 회수만을 가지고 있는데, 그 회수를 늘려주는 마법.  강력한 유닛에게 걸면 꽤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특히 히드라에게 마법의 효과가 극대화된다.  하지만 정작 히드라를 생산하는 포트리스 타운은 4레벨 마법 길드를 건설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차원의 문 (Dimension Door)

5레벨  /  MP 25

기본 효과

 영웅을 화면상의 빈 지점으로 공간 이동시킨다.  하루에 2회까지 사용 가능하며, 한번 사용할 때마다 이동력이 300 줄어든다.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하루에 3회까지 사용 가능하다.

고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하루에 4회까지 사용 가능하며, 이동력 소모가 200이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8.1%   램파트 20%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 던전 16%   컨플럭스 13%

영웅을 지형지물에 관계없이 원하는 지점으로 순간이동시키는 사기성이 강한 탐험 마법.  MP가 많다면 평시에도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효과가 너무 좋기 때문에 일부 맵에서는 설정상 배우지 못하게 설정하는 경우도 꽤 있다.

 

비행 (Fly)

5레벨  /  MP 20

기본 효과

 마법을 쓰면 지형지물에 관계없이 날아서 빈 땅에 착륙할 수 있다.  비행 가능한 범위는 원래 이동력의 60%이며, 턴이 끝날 때까지 지속된다.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의 80%까지 날아갈 수 있다.

고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이동력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31.6%   램파트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16%   컨플럭스 13%   던전 12%

차원의 문과 비슷한 효과를 가진 탐험 마법으로, 차원의 문보다 기본 효과는 조금 떨어지지만 MP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어서 장애물을 뛰어넘을 때 말고도 탐험술이 없을 때 늪지나 설원 등 거친 지형을 빠르게 이동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다.  차원의 문과 마찬가지로 사기성이 강하기 때문에 설정이 되어있는 일부 맵에서는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마법의 거울 (Magic Mirror)

5레벨  /  MP 25

기본 효과

 아군 한 부대가 20% 확률로 적이 쓰는 마법을 임의의 적 부대에게 반사한다.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반사 확률이 30%가 된다.

고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반사 확률이 40%가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8.1%   램파트 16%   컨플럭스 13%   던전 12%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0%

적의 마법을 되돌릴 수 있지만 확률이 별로 높지 않기 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는다.  많은 자원을 들여가면서 마법 길드 5레벨을 지어놓았더니 마법의 거울이 뜬다면 상당히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공기의 정령 소환 (Summon Air Elemental)

5레벨  /  MP 25

기본 효과

 (마력 × 2) 만큼의 공기의 정령이 전장에 소환된다.  전장에는 한 종류의 정령만이 소환될 수 있으며, 한번 소환된 정령은 전투 종료시까지 존재하게 된다.

중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정령의 수가 (마력 × 3)이 된다.

고급 대기마법

 기본 효과와 동일하나 소환되는 정령의 수가 (마력 × 4)가 된다.

마법 출현 확률   타워 28.1%   네크로폴리스 16%   컨플럭스 12%   던전 / 인퍼노 / 네크로폴리스 0%

마력이 특별히 높지 않다면 별로 의미 없지만, 켐페인에서 이전 미션에서 넘어온 영웅이 쓴다면 초반에 꽤 힘이 될 것이다.  공기의 정령은 이동력은 가장 높지만 전투력은 가장 떨어진다.

 

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49> 히어로즈 3에서 투구 부위에
가장 장착하고 싶은 아티팩트는? (104)
선장의 모자(해상 이동력 증가,
소용돌이 병력 손실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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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5%)
거룩한 교화의 투구(모든 능력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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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51%)
마법사의 모자(모든 5레벨 마법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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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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