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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

 

Knight Town

 

1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농부

Peasant

1

1

1

1

 

2

12(14)
+8

20

 

모든 능력치가 1인, 히어로즈 시리즈의 상징.  데미지 = 죽은 유닛 수라는 편리한 공식을 제공하는 유닛으로, 속도가 1이 아니라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나이트는 6레벨 유닛까지 뽑았을 때 영웅의 부대에서 누구를 빼야 할 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중립 유닛으로 나온다면 그 자원이나 아티팩트는 무조건 거저라고 생각하면 된다.

2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궁수

Archer

5

3

10

2-3

12

2

8(10)

150

 

레인저

Ranger

5

3

10

2-3

24

4

200

2연사

궁수 자체만 놓고 본다면 동급 유닛들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저격수로 업그레이드하면 2연사라는 기능 하나만으로 2레벨 상급이 된다.  따라서 업그레이드는 필수.  나이트의 유일한 궁수이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 때문에 항상 보호해야 한다.

3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창병

Pikeman

5

9

15

3-4

 

4

5(7)

200

 

베테랑 창병

Veteran Pikeman

5

9

20

3-4

 

5

250

 

별로 돋보이지 않는 보병.  공격력이 약하고, 속도도 빠르지는 않기 때문에 아군으로 나오나 적으로 나오나 항상 무시당한다.  그나마 생산량이 많고 방어력이 좋아 쉽게 죽지는 않으니 방어용으로 써주자.  중립 유닛으로 나오면 고마운 유닛 1.

4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검사

Swordman

7

9

25

4-6

 

4

4(6)

250

 

마스터 검사

Master Swordman

7

9

30

4-6

 

5

300

 

창병의 두 번째 업그레이드 유닛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아무 특성 없는 평균 이하의 보병.  별다른 장점도 없고, 모든 능력치가 별볼일 없다.  업그레이드를 했을 때의 능력치 상승폭마저도 창병과 똑같다.  중립 유닛으로 나오면 고마운 유닛 2.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기사단

Cavalry

10

9

30

5-10

 

6

3(5)

300

2칸 차지

챔피언

Champion

10

9

40

5-10

 

7

375

2칸 차지

5레벨 유닛이기만 능력치를 보면 딱 4레벨 수준이다.  특히 체력과 데미지가 매우 낮다는 점이 치명적.  대신 속도가 매우 빨라서 영웅이 먼저 마법을 쓸 기회를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아진다는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크루세이더와의 조합이 꽤 좋은데, 속도가 빠른 챔피언이 먼저 달려가 반격을 먼저 맞아주고, 그 뒤에 크루세이더가 반격을 안 받고 2회 공격을 하는 방식으로 운용하면 크루세이더의 소모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반대로 챔피언의 피해는 커지지만 크루세이더가 주 데미지 딜러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치명적인 피해는 아니다.

6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팔라딘

Paladin

11

12

50

10-20

 

5

2(4)

600

2회 공격

크루세이더

Crusader

11

12

65

10-20

 

6

1000

2회 공격, 저주 면역,
언데드 유닛에게 2배의 피해

2회 공격 특수능력이 있으니 낮은 데미지는 큰 문제가 아니다.  특히 언데드를 상대할 때는 무서운 공격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체력 65.  6레벨 유닛의 체력이라고 도저히 볼 수 없는 저질 체력 때문에 6레벨 최약체로 손꼽힌다.  생산량이 많고, 생산 건물을 지을 때 수정 말고는 별다른 자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이용해 최대한 빨리 생산해서 전투에 투입시키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후반까지 가면 다른 타운의 6레벨에 속수무책으로 밀린다.(그나마 비슷한 처지의 사이클롭스 정도가 만만한 상대일 뿐)

 

 

Barbarian Town

 

1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고블린

Goblin

3

1

2

1-2

 

4

10(12)
+8

40

 

체력이 낮지만 공격력이나 데미지는 괜찮기 때문에 평소에는 무시하다가도 가끔 공격해보면 생각보다 꽤 좋은 데미지를 낸다.  적의 공격에 쉽게 죽어나가는 것이 약점인, 전형적인 바바리안 유닛.

2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오크

Orc

3

4

10

2-3

8

2

8(10)

140

 

오크 대장

Orc Chieftain

3

4

15

2-3

16

3

175

 

바바리안 유닛답지 않게 공격력보다 방어력이 더 높다.  특별히 좋은 능력치도 없고, 속도도 느리기 때문에 같은 레벨의 레인저와 항상 안 좋은 의미에서 비교당하는 유닛.  그냥 없는 것 보다는 나은 정도이다.

3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늑대

Wolf

6

2

20

3-5

 

6

5(7)

200

2칸 차지, 2회 공격

바바리안 타운의 초반을 책임지는 유닛.  높은 공격력과 데미지, 빠른 이동 속도 등의 능력은 분명히 좋은 점이다.  방어력이 매우 낮다는 문제가 있으나 다행히 체력은 괜찮은 편이다.  2회 공격 특수능력을 100% 발휘하려면 다른 유닛이 적의 반격을 제거해주고 그 다음에 늑대가 반격이 제거된 적을 2회 공격하는 것이 좋지만, 대기 기능이 없는 히어로즈2에서 늑대보다 더 빠르게 움직여서 반격을 제거해줄 유닛이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4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오우거

Ogre

9

5

40

4-6

 

2

4(6)

300

 

오우거 로드

Ogre Lord

9

5

60

5-7

 

4

500

 

좋은 공격력과 매우 높은 체력이 장점인, 탱커형 보병.  느린 속도가 단점이지만 업그레이드를 하면 속도도 꽤 좋아져서 적진으로 돌격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5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트롤

Troll

10

5

40

5-7

8

4

3(5)

600

재생

워 트롤

War Troll

10

5

40

7-9

16

5

700

재생

바바리안 유닛답게 높은 공격력과 낮은 방어력을 가졌다.  방어력이 낮은 것은 궁수니까 큰 문제가 아니고, 데미지가 궁수 치고는 꽤 좋기 때문에 생산해놓으면 그 때부터 확장이 상당히 편해진다.  체력도 좋고, 매 턴마다 체력을 최대로 회복하는 특수능력까지 있어서 낮은 방어력도 어느 정도 만회가 된다.

6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사이클롭스

Cyclops

12

9

80

12-24

 

5

2(4)

750

1 수정

관통 공격,

공격시 20% 확률로 마비

다른 타운의 6레벨에 비하면 너무 떨어지는 능력치.  그나마 관통 공격이 있어서 약간의 활용도는 있으나 속도가 어중간하고 보병이면서도 체력이 너무 낮다는 점 때문에 후반으로 가면 다른 타운의 6레벨 유닛에게 크게 밀리게 된다(크루세이더 제외).  생산량이나 가격은 좋기 때문에 수정을 최대한 모아 빨리 생산해서 기선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Sorceress Town

 

1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스프라이트

Sprite

4

2

2

1-2

 

4

8(10)+8

50

무반격

높은 공격력과 무반격 특수능력을 이용해 꽤 강력한 공격을 날리고 나서 낮은 방어력과 체력으로 적의 공격에 쉽게 죽어나가는 모습은 날파리라는 별명이 매우 적절한 것임을 깨닫게 한다.  1레벨의 유일한 비행 유닛이라는 것에 의미를 두자.

2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드워프

Dwarf

6

5

20

2-4

 

2

6(8)

200

25% 확률로 적의 마법 무시

배틀 드워프

Battle Dwarf

6

6

20

2-4

 

4

250

25% 확률로 적의 마법 무시

2레벨 유닛 기준으로 매우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문제이지만, 업그레이드를 하면 어느 정도 해소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다.  오우거를 2레벨로 옮겨온 듯한 유닛.  그런데 이상하게 실제 전투에서는 별 활약을 못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3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엘프

Elf

4

3

15

2-3

24

4

4(6)

250

2연사

그랜드 엘프

Grand Elf

5

5

15

2-3

24

6

300

2연사

속도는 빠르지만 능력치는 2레벨 드워프보다도 떨어진다.  공격력과 데미지가 나이트의 레인저와 같기 때문에 속도 빠르고 체력 조금 높은 레인저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  하지만 궁수인데다가 한번에 화살을 2발씩 발사하는 특수능력이 있어서 아무 문제가 없다.  2연사 하나 덕분에 3레벨 유닛 중에서 가장 강력한 유닛이라는 평가를 들으며 소서리스의 중반 확장을 매우 편하게 만들어준다.  하지만 체력이 낮아 적의 화살이나 마법에 취약하며, 따지고 보면 같은 특수능력을 가진 나이트 타운 2레벨 레인저와 공격력과 데미지가 같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엘프의 화살은 그리 큰 위력을 내지 못하게 된다.

4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드루이드

Druid

7

5

25

5-8

8

5

3(5)

350

 

그레이터
드루이드

Greater Druid

7

7

25

5-8

16

6

400

 

4레벨 유일의 궁수.  소서리스 타운은 3,4레벨을 모두 궁수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반에 특히 강력한 면을 보여준다.  데미지는 꽤 좋지만 체력이 다소 딸리는 편이고 업그레이드로 인한 능력 변화가 별로 없다는 것이 단점.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유니콘

Unicorn

10

9

40

7-14

 

5

2(4)

500

2칸 차지,
공격시 20% 확률로 눈멀기

빠른 속도, 비교적 낮은 체력, 좋은 공격력 등 여러 가지로 나이트의 챔피언과 유사한 돌격 유닛으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체력은 챔피언과 같은 40으로 5레벨 유닛으로는 낮지만, 공격력이 챔피언보다는 좋고 가끔 걸리는 눈멀기도 상당히 쓸 만한 특수능력이라 그래도 챔피언보다는 조금 낫다는 정도.

6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피닉스

Phoenix

12

10

100

20-40

 

7

1(3)

1500

1 수은

2칸 차지, 관통 공격,

화염/얼음/번개 계열과 엘리멘탈 스톰 마법에 면역

챔피언 말고는 따라올 유닛이 없을 정도로 속도가 매우 빨라서 아군 영웅이 적보다 먼저 마법을 쓸 기회가 많아진다.  게다가 비행 유닛이기 때문에 실제로 써보면 정말 빠르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공격력은 꽤 좋고 관통 공격까지 되기 때문에 데미지는 잘 내주지만, 상대적으로 체력이 낮은 편에 속한다는 것이 단점이다.  전체적으로, 6레벨 유닛 중에서 평균 수준의 성능.

 

 

Necromancer Town

  네크로맨서 타운의 모든 유닛은 언데드이다.  언데드는 생명체가 아니므로 부활이나 진실의 부활 마법 대신 시체 조종 마법으로 부활하게 되며, 사기의 영향을 받지 않아 언제나 사기가 0이다.

  또한, 생명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신 계열 마법(버서커, 최면)에 면역되며, 축복과 저주 마법에도 면역되어 있다.

 

1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해골

Skeleton

4

3

4

2-3

 

4

8(10)+8

75

 

네크로맨서의 특수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 심령술로 부활되는 대상이기 때문에 다른 1레벨 유닛보다 훨씬 많은 수를 확보할 수 있다. 유닛의 자체 능력치도 1레벨 유닛 기준으로는 좋기 때문에 후반에 수백~수천마리의 해골이 모이면 6레벨 유닛을 능가하는 강력함을 보여줄 정도이다.  네크로맨서 타운에서 해골은 1/3 이상의 전력을 차지한다.

2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좀비

Zombie

5

2

15

2-3

 

2

6(8)

150

 

뮤턴트 좀비

Mutant Zombie

5

2

20

2-3

 

4

200

 

생김새부터 혐오감이 드는데다가 거의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드워프와 비교해 나은 점이 하나도 없다.  그래서, 네크로맨서는 본 드래곤까지 생산할 수 있게 되면 해골 대신 좀비를 뺀다.

3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미라

Mummy

6

6

25

3-4

 

4

4(6)

250

공격시 20% 확률로 저주

로얄 미라

Royal Mummy

6

6

30

3-4

 

5

300

공격시 20% 확률로 저주

별 특성 없이 반격이나 먼저 제거해주는 정도의, 창병과 비슷한 속성을 가진 유닛.  하지만 체력이 좋고 공격시 20% 확률로 적에게 저주를 거는 특수능력도 있어서 나름 리치를 보호하는데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4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뱀파이어

Vampire

8

6

30

5-7

 

4

3(5)

500

무반격

뱀파이어 로드

Vampire Lord

8

6

40

5-7

 

5

650

무반격, 흡혈

가격이 매우 비싸지만, 공격한 적의 체력을 흡수하는 흡혈 특수능력 하나로 네크로맨서의 중반 확장에 크게 기여하는 유닛.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뱀파이어는 가격만 비쌀 뿐 별다른 능력이 없으므로 건물 건설에 자원이 꽤 많이 필요하지만 반드시 업그레이드해서 써야 한다.

5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리치

Lich

7

12

25

8-10

12

5

2(4)

750

범위 사격

파워 리치

Power Lich

7

13

35

8-10

24

6

900

범위 사격

궁수답지 않게 방어력이 매우 높고 체력도 괜찮은 편이라 적의 공격에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지만, 반대로 공격력이 낮다는 점이 문제이다.  또한, 리치의 사격은 공격 지점 주위 1칸에도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군과 적군이 붙어 있을 때는 공격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게 만드는 특수능력이다.  전반적으로 좋은 유닛인 것은 사실이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6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본 드래곤

Bone Dragon

11

9

150

25-45

 

4

1(3)

1500

2칸 차지,
모든 적 유닛의 사기 - 1

체력이나 데미지는 만족할 만한 수준이지만 속도가 너무 느리다.  다른 6레벨 유닛과 비교해서 턴이 너무 느리게 돌아오기 때문에 적 6레벨 유닛에게 맞고 시작한다는 큰 단점이 있다.

 

 

Wizard Town

 

1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하플링

Halfling

2

1

3

1-3

12

3

8(10)+8

50

 

능력치는 평균 수준이지만 궁수이기 때문에 제법 활용도가 있다.  하지만 타이탄이 생산되면 결국 영웅의 부대에서 잘리는 운명을 피할 수 없다.

2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멧돼지

Boar

5

4

15

2-3

 

6

6(8)

150

2칸 차지

가고일과 거의 능력 차이가 없는 평범한 보병.  하지만 비행 유닛이 아니라 활용성은 상대적으로 약간 떨어지는 편.  그래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 선공이 돌아오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3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아이언 골렘

Iron Golem

5

10

30

4-5

 

2

4(6)

300

마법에 절반의 피해만 입음

스틸 골렘

Steel Golem

7

10

35

4-5

 

3

350

마법에 절반의 피해만 입음

3레벨 유닛의 능력이 맞나 의심될 정도로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실제 전장에서는 별로 활약을 하지 못한다.  농성전이 아니라면 대마법사를 보호하는 용도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  하플링과 속도가 같기 때문에 후반이 되면 하플링을 빼고 스틸 골렘을 넣는 경우도 많다.

4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로크

Roc

7

7

40

4-8

 

4

3(5)

400

2칸 차지

평균적인 능력을 가졌지만, 위자드 타운의 유일한 비행 유닛이라는 점에서 그나마 특색이 있다.

5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마법사

Mage

11

7

30

7-9

12

5

2(4)

600

근접전에서도 데미지 감소 없음

대마법사

Archmage

12

8

35

7-9

24

6

700

근접전에서도 데미지 감소 없음,

공격시 20% 확률로 걸려 있는 마법 해제

공격력이나 데미지가 좋아서 궁수로서의 화력은 우수하지만 상대적으로 방어력과 체력은 낮은 편이라 보호가 필요하다.  하지만 컴퓨터 인공지능의 한계로 타이탄이 나오는 순간부터 대마법사는 적에게 무시당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타이탄만 나오면 보호 필요성이 크게 낮아져 더욱 활용도가 높아진다.

6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자이언트

Giant

13

10

150

20-30

 

4

1(3)

2000 금

1 보석

정신 계열 마법에 면역

타이탄

Titan

15

15

300

20-30

24

6

5000 금

2 보석

근접전에서도 데미지 감소 없음,

정신 계열 마법에 면역

자이언트일 때는 속도 느린 보병에 불과하지만, 타이탄으로 업그레이드되는 순간 드래곤에 유일하게 맞설 만한 강력한 유닛으로 탈바꿈한다.  하지만 그에 걸맞게 엄청난 보석과 금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  업그레이드하지 않은 자이언트도 생각보다는 쓸만하므로 급하다면 자이언트를 생산해서 투입하는 것도 좋지만, 나중에 업그레이드할 때 타이탄 자체의 가격보다도 비싼 6000금 + 2보석을 내야 하는 황당한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Warlock Town

 

1레벨 궁수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켄타우러스

Centaur

3

1

5

1-2

8

4

8(10)+8

60

2칸 차지

능력치는 평범하지만 사격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인해 의미를 가진다.  체력이 1레벨 유닛 중에서 가장 높지만 워락의 유일한 궁수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의 집중 공격 대상이 되며 크기가 2칸이라 적에게 접근당하기도 쉬워 드래곤까지 뽑으면 결국 켄타우러스를 빼게 될 것이다.

2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가고일

Gargoyle

4

7

15

2-3

 

6

6(8)

200

 

공격력은 낮고 방어력과 속도는 높기 때문에 적진으로 뛰어들어서 적의 궁수들을 견제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유닛.  2레벨 유일의 비행 유닛이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선공을 잡기 쉽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자.

3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그리핀

Griffin

6

6

25

3-5

 

4

4(6)

300

2칸 차지, 무한 반격

가고일과 별 다를 것 없는 유닛.  그나마 무한 반격 특수능력으로 적의 입장에서 공격하기 귀찮다는 느낌이 드는 정도이다.  속도는 가고일보다 조금 느리다.

4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미노타우르스

Minotaur

9

8

35

5-10

 

4

3(5)

400

 

미노타우르스 킹

Minotaur King

9

8

45

5-10

 

6

500

 

모든 면에서 우수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고, 속도도 빨라서 적진으로 돌격하는데 최적화된 보병.  어떤 면을 보아도 떨어지는 것이 없다.  드래곤이 나오기 전까지 워락의 데미지 딜러 역할을 해주며, 이후에도 드래곤의 보조로서 충실하게 활약한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강력하지만, 업그레이드를 하면 속도가 크게 빨라지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가급적 빨리 해주는 것이 좋다.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히드라

Hydra

8

9

75

6-12

 

2

2(4)

800

2칸 차지, 무반격, 전방위 공격

특수능력이 매우 좋은데다가 공격력도 쓸 만하고 체력이 크루세이더보다 높을 정도로 좋다.  하지만 속도 2 앞에서 이 모든 장점은 무효화되어 버린다.  성 방어가 주 역할이고, 야전에서의 역할은 기대하기 어려운 유닛.  그래도 순간이동(Teleport) 마법이 있다면 꽤 활약할 수 있다.

6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그린 드래곤

Green Dragon

12

12

200

25-50

 

4

1(3)

3000 금

1 유황

2칸 차지, 관통 공격, 마법 면역

레드 드래곤

Red Dragon

13

13

250

25-50

 

5

3500 금

1 유황

2칸 차지, 관통 공격, 마법 면역

블랙 드래곤

Black Dragon

14

14

300

25-50

 

6

4000 금

2 유황

2칸 차지, 관통 공격, 마법 면역

히어로즈2의 궁극 유닛.  다른 유닛에게서는 볼 수 없는 2단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부터 범상치 않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그린 드래곤만 뽑아도 워락의 전력은 그 격이 달라진다.  하지만 업그레이드 비용이 매우 높아 (그린 → 레드는 1000금, 레드 → 블랙은 1000금 + 2유황이 필요) 미리 어떤 드래곤까지 생산할지 계획을 세워놓고 뽑는 것이 좋다.  생산에 엄청난 양의 유황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일단 생산만 되면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능력을 과시한다.

 

 

Neutral Units

 

1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로그

Rogue

6

1

4

1-2

 

5

8

50

무반격

공격력이 높고 무반격 특수능력이 있어 데미지는 높게 나오지만, 방어력이 매우 낮고 체력도 낮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쉽게 죽어나간다.  가끔 아티팩트를 가지려고 할 때 중립 로그들이 출현할 때가 있는데, 초반이라면 꽤 당황스럽다.

3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유목민

Nomad

7

6

20

2-5

 

6

5

200

2칸 차지

꽤 좋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어 아군으로 고용할 수 있다면 초반에서 중반까지 유용하게 사용된다.

4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고스트

Ghost

8

7

20

4-6

 

5

3

1000

언데드, 무한 증식

히어로즈2 최강, 최악의 유닛.  고스트는 죽인 유닛만큼 자신의 수를 자동으로 불리는 무한 증식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어 약한 유닛 다수로 덤볐다가는 고스트의 수만 엄청나게 불려주게 될 것이다.  폐광을 점령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상대해야 하는 만큼 준비를 잘 해두어야 한다.  히어로즈2 원본에서는 절대 아군으로 고용할 수 없었지만, 확장팩에서 고용 건물이 생겨서 고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맵이라면 고스트의 무한 증식이 얼마나 사기인지 금방 체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메두사

Medusa

8

9

35

6-10

 

4

3

500

2칸 차지,
공격시 20% 확률로 적을 석화시킴

능력치는 나쁘지 않은데, 속도가 미묘하게 느려서 고용하면 크게 좋다고 느껴지지가 않는다.  그래도 공격시 적을 석화시켜 3턴 동안 움직일 수 없게 만드는 특수능력은 있으니 중반까지는 꽤 도움이 된다.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공기의 정령

Air Elemental

7

7

35

2-8

 

6

4

500

사기와 정신계열 마법 및 메테오 마법에 영향을 받지 않음, 번개와 엘리멘탈 스톰 마법에 2배 데미지

속도가 빠르지만, 대신 다른 능력치가 정령들 중에서 가장 약하다.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땅의 정령

Earth Elemental

8

8

50

4-5

 

3

4

500

사기와 정신계열 마법 및 번개와 메테오 마법에 영향을 받지 않음

체력은 좋지만, 속도가 느려서 정령들 중에서 가장 선호도가 낮다.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불의 정령

Fire Elemental

8

6

40

4-6

 

5

4

500

사기와 정신계열 마법 및 화염 마법에 영향을 받지 않음, 얼음 마법에 2배 데미지

평균적인 능력을 가진 정령.  그래도 속도가 빠른 편이라 쓸만하다.

5레벨 보병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물의 정령

Water Elemental

6

8

45

3-7

 

4

4

500

사기와 정신계열 마법 및 얼음 마법에 영향을 받지 않음, 화염 마법에 2배 데미지

능력은 나쁘지 않으나, 속도가 비교적 느린 편이다.

6레벨 비행

이름

공격

방어

체력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지니

Genie

10

9

50

20-30

 

6

2-4

650 금

1 보석

공격시 10% 확률로 적 병력을 절반으로 줄임

중립 유닛 중 유일하게 지속적인 고용이 불가능한 유닛.  램프를 클릭하면 2~4마리 정도의 지니를 고용할 수 있는데, 모두 고용하면 자동으로 램프가 사라져 버린다.  다시 말해, 한정된 양밖에 고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6레벨이라 데미지는 만족할만큼 높지만, 체력이 매우 낮아서 적의 마법에 취약하다.  특이하게도 공격시 매우 낮은 확률로 적 병력을 절반으로 줄여 버리는데, 아군일 때는 별로 체감이 되지 않지만 적으로 나왔을 때 이 특수능력이 발동되면 순간적으로 전투를 다시 시작하고 싶은 느낌이 들게 될 것이다.



히어로즈 2에서 유닛의 기본 능력치는 크게 6가지로 나뉜다.  기본적으로 데미지와 체력이 높은 유닛이 좋은 유닛이며, 거기에 공격력/방어력과 특수능력이 조합되어 유닛의 평가가 결정된다.

① 데미지 : 해당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 얼마나 피해를 주는지를 나타내주는 수치.  모든 유닛의 공격 능력은 일단 데미지에서 출발하므로 아무리 공격력이 높은 유닛이라도 데미지가 낮으면 큰 피해를 주지 못하게 된다.

② 공격력 : 유닛의 데미지는 공격력이 높아질수록 더욱 증폭된다.  특히 히어로즈 1, 2의 공격력은 상대적으로 다른 시리즈에 비해 높이기 어려운 대신 공격력 증폭 효과가 훨씬 높다.

③ 방어력 : 적에게 공격을 받았을 경우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공격력에 비해 효율은 낮지만, 아군의 병력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능력치.  방어력이 높은 적 유닛을 공격하면 예상 외로 병력이 잘 줄지 않는 것이 체감이 된다.

④ 체력 : 유닛이 피해를 얼마나 잘 견뎌내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적의 공격을 받으면 체력이 깎이며, 체력이 0이 된 부대는 유닛 수가 하나 줄게 되고, 유닛 수가 0이 된 부대는 전멸한다.  히어로즈 2는 최대 체력 수치를 높이는 것이 불가능하고, 게임 초반에는 유닛 1마리가 죽고 안 죽는 것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요 유닛들의 최대 체력 수치는 가능한 외워두어서 유닛의 손실을 막는 방향으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⑤ 속도 : 유닛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  히어로즈 2의 전장은 육각형의 타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한 턴에 몇 칸의 타일을 이동할 수 있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유닛의 이동거리 외에도 전투에서 속도가 빠른 유닛부터 움직이게 되므로(속도가 같다면 공격측부터 움직이며, 공격측 유닛의 속도가 같다면 위에 있는 유닛부터 움직인다) 전장에서 속도가 가장 빠른 유닛이 적에게 있다면 적에게 먼저 마법을 맞게 된다는 뜻이다.  1부터 9까지 존재하지만, 게임 상에서는 단어로 나타내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다.  유닛 능력치상의 속도는 2부터 7까지이지만, 신속 마법을 걸면 +2가 되기 때문에 속도 9가 가능하고, 둔화 마법을 속도 2인 유닛에게 걸면 속도가 절반인 1로 줄어들게 되어 속도 1이 가능해진다.

Crawling(1 : 기어감) - Very Slow(2 : 매우 느림) - Slow(3 : 느림) - Average(4 : 평균) - Fast(5 : 빠름) - Very Fast(6 : 매우 빠름)
- Ultra Fast(7 : 극도로 빠름) - Blazing(8 : 맹렬한) - Instant(9 : 즉각적인)

⑥ 탄약 : 궁수에게만 존재하는 수치로, 사격을 한 번 할 때마다 탄약이 1씩 줄어들며, 탄약이 0이 되면 사격이 불가능해진다.  다만 2연사를 하는 레인저와 엘프는 한 번 사격할 때마다 탄약을 2발 소비한다.  히어로즈 2의 궁수들은 대부분 넉넉한 탄약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탄약이 0이 될 일은 거의 없다.

⑦ 생산량 : 유닛의 직접적인 능력은 아니지만,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수치이기도 하다.  유닛 생산 건물을 지었을 경우 1주일에 생산할 수 있는 양을 나타내며, 당연히 높을수록 더 많은 물량을 쌓을 수 있다.  500금짜리 건물인 우물을 지으면 모든 유닛의 생산량이 2 늘어나며, 1레벨 유닛들은 1000 금짜리 생산량 증가 건물을 지으면 8 더 늘어난다.  이 우물 때문에 생산량이 많지만 유닛의 능력이 떨어지는 나이트와 바바리안은 불리하며, 소수 정예인 위자드와 워락은 유리해지고, 그래서 히어로즈 2는 후반까지 가면 결국 위자드와 워락이 이기는 게임이 되어 버린다.  크루세이더 2 : 드래곤 1의 비율이라면 영웅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은 크루세이더가 정말 어떻게라도 해볼 생각이나마 들겠지만 우물을 지으면 크루세이더 4 : 드래곤 3의 비율이 되어 뭘 해도 안 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 유닛의 데미지 계산법

1. 공격측 유닛의 데미지에 유닛의 숫자를 곱한다.
2. 공격측 유닛의 공격력이 방어측 유닛의 방어력보다 높으면 1 높을 때마다 데미지에서 10%를 추가한다. 단, 이 데미지 추가의 한계는 원래 데미지의 400%. (즉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30 이상 높을 경우에는 30일때의 효과 그대로가 됨.)
3. 공격측 유닛의 공격력이 방어측 유닛의 방어력보다 낮으면 1 낮을 때마다 데미지에서 5%를 줄인다. 단, 이 데미지 감소의 효과는 원래 데미지의 25%. (즉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15 이상 낮을 경우에는 15일때의 효과 그대로가 됨.)
4. 이렇게 해서 계산된 데미지에서 임의의 숫자가 골라진다.  단, 축복 마법이 걸려있다면 최대치가, 저주 마법이 걸려있다면 최소치가 자동 선택된다.
5. 최종 데미지에 추가적인 효과가 들어가게 된다.

예) 영웅의 공격력이 6, 방어력이 5라면 (6/5의 공방은 아티팩트로 능력치를 높이기 어려운 히어로즈 2에서는 꽤 좋은 것이다)
원래 공/방이 11/12인 크루세이더의 능력은 17/17이 된다.  이 상태의 크루세이더 5마리가 공/방이 11/9인 중립 본 드래곤 5마리를 공격한다면 크루세이더의 공격력 17 - 본 드래곤의 방어력 9 = 8 × 10% = 80% 데미지 증가가 된다.

즉, 기본 데미지 10~20 × 1.8배 × 5마리 × 언데드에게 2배 데미지 특수능력 = 180~360 의 데미지를 입히는데, 운이 좋다면(300 이상이 골라진다면) 체력 150인 본 드래곤을 2마리 죽일 수 있겠지만 그럴 확률은 33%에 불과하므로 평균치 270의 데미지라고 가정해서 본 드래곤을 1마리 죽이고 거기에 120 피해를 더 입힌 것이라고 하자.(본 드래곤 5마리의 체력은 900-270=630으로 줄어든다)
남은 본 드래곤 4마리가 반격할 때는 25~50 × 0.7배 × 4마리 = 70~140 데미지를 입히게 된다.  130 이상의 데미지가 골라진다면 크루세이더가 2마리 죽겠지만 역시 그럴 확률은 14% 수준으로 낮고 평균치 105를 고른다면 크루세이더 1마리를 죽이고 40 피해를 추가로 입히는 결과가 된다.
(이 때는 본 드래곤의 공격력이 크루세이더의 방어력보다 6 낮기 때문에 5%×6=30%의 데미지 감소 효과)

하지만 크루세이더는 2회 공격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어 한 번 더 공격을 하게 된다.  이 때는 10~20 × 1.8배 × 4마리 × 언데드 2배 데미지 = 144~288 데미지가 된다.  평균치 216를 잡는다고 치면 630-216 = 324가 되어 1마리가 죽고 남은 3마리 중 1마리도 빈사상태에 빠진다.  이런 식으로 가면 체력이 본 드래곤의 절반도 안 되는 크루세이더 5마리가 본 드래곤 5마리를 이긴다.  영웅의 공/방과 특수능력의 효과 덕분이다.

따라서 영웅의 공/방은 유닛의 기본 데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실제 전투에서 결정적으로 데미지가 달라지는 역할을 한다.  위에서 크루세이더를 공/방이 0/0인 1레벨 워락이 조종하고 있다면 같은 상황에서 본 드래곤에게 120~240데미지밖에 못 주고 반격으로 95~190 데미지를 받게 되며, 크루세이더는 본 드래곤에게 진다.

또한 히어로즈 1,2의 데미지 계산은 히어로즈3의 그것에 비해 공격력, 방어력에 2배나 더 의존하기 때문에(히어로즈 1,2는 공격력 10%, 방어력 5%이고 히어로즈 3은 공격력 5%, 방어력 2.5%) 히어로즈 1,2에서 공격력, 방어력이 높은 영웅이 이끄는 부대는 공격할 때 훨씬 더 높은 데미지를 입히고 방어할 때 더 낮은 데미지만을 받게 된다.  따라서 유닛의 수가 서로 엄청나게 많아지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마법 영웅보다는 무력 영웅이 더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 유닛의 대략적인 수

Few : 1~4

Throng : 100~199

Several : 5~9

Swarm : 200~499
Pack : 10~19

Zounds... : 500~999
Lots : 20~49

Legion : 1000 이상
Horde : 50~99

 


▶ 유닛 순위

유닛들간의 강력함에 대한 순위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논란의 대상이다.  다만, 제작사에서 밝힌 유닛 순위가 있으므로 참고로 사용할 수는 있다.  아래 자료는 히어로즈 2 게임상에서 도둑 길드로 들어가면 나오는 가장 강력한 몬스터(Best Monster) 부분에 나오는 유닛을 하나씩 제거해가면서 얻은 자료이다.

등수

유닛 이름

업그레이드 유닛 구별 없는 등수

소속 타운과 업그레이드 유무

1

블랙 드래곤 (Black Dragon)

1

Warlock 6Lv 2nd Upg.

2

레드 드래곤 (Red Dragon)

 

Warlock 6Lv 1st Upg.

3

타이탄 (Titan)

2

Wizard 6Lv Upg.

4

그린 드래곤 (Green Dragon)

 

Warlock 6Lv

5

본 드래곤 (Bone Dragon)

3

Necromancer 6Lv

6

피닉스 (Phoenix)

4

Sorceress 6Lv

7

자이언트 (Giant)

 

Wizard 6Lv

8

사이클롭스 (Cyclops)

5

Barbarian 6Lv

9

크루세이더 (Crusader)

6

Knight 6Lv Upg.

10

지니 (Genie)

7

Neutral 6Lv

11

팔라딘 (Paladin)

 

Knight 6Lv

12

히드라 (Hydra)

8

Warlock 5Lv

13

유니콘 (Unicorn)

9

Sorceress 5Lv

14

파워 리치 (Power Lich)

10

Necromancer 5Lv Upg.

15

대마법사 (Archmage)

11

Wizard 5Lv Upg.

16

뱀파이어 로드 (Vampire Lord)

12

Necromancer 4Lv Upg.

17

워 트롤 (War Troll)

13

Barbarian 5Lv UPg.

18

챔피언 (Champion)

14

Knight 5Lv Upg.

19

미노타우르스 킹 (Minotaur King)

15

Warlock 4Lv Upg.

20

오우거 로드 (Ogre Lord)

16

Barbarian 4Lv Upg.

21

리치 (Lich)

 

Necromancer 5Lv

22

메두사 (Medusa)

17

Neutral 4Lv

23

메이지 (Magi)

 

Wizard 5Lv

24

트롤 (Troll)

 

Barbarian 5Lv

25

기사단 (Cavalier)

 

Knight 5Lv

26

미노타우르스 (Minotaur)

 

Warlock 4Lv

27

로크 (Roc)

18

Wizard 4Lv

28

땅의 정령 (Earth Elemental)

19

Neutral 4Lv

29

물의 정령 (Water Elemental)

20

Neutral 4Lv

30

뱀파이어 (Vampire)

 

Necromancer 4Lv

31

고스트 (Ghost)

21

Neutral 4Lv

32

불의 정령 (Fire Elemental)

22

Neutral 4Lv

33

그레이터 드루이드 (Greater Druid)

23

Sorceress 4Lv Upg.

34

공기의 정령 (Air Elemental)

24

Netural 4Lv

35

마스터 검사 (Master Swordman)

25

Knight 4Lv Upg.

36

스틸 골렘 (Steel Golem)

26

Wizard 3Lv Upg.

37

드루이드 (Druid)

 

Sorceress 4Lv

38

검사 (Swordman)

 

Knight 4Lv

39

그리핀 (Griffin)

27

Warlock 3Lv

40

오우거 (Ogre)

 

Barbarian 4Lv

41

로얄 미이라 (Royal Mummy)

28

Necromancer 3Lv Upg.

42

아이언 골렘 (Iron Golem)

 

Wizard 3Lv

43

미이라 (Mummy)

 

Necromancer 3Lv

44

늑대 (Wolf)

29

Barbarian 3Lv

45

베테랑 창병 (Veteran Pikeman)

30

Knight 3Lv Upg.

46

유목민 (Nomad)

31

Neutral 3Lv

47

배틀 드워프 (Battle Dwarf)

32

Sorceress 2Lv Upg.

48

그랜드 엘프 (Grand Elf)

33

Sorceress 3Lv Upg.

49

창병 (Pikeman)

 

Knight 3Lv

50

가고일 (Gargoyle)

34

Warlock 2Lv

51

엘프 (Elf)

 

Sorceress 3Lv

52

오크 치프테인 (Orc Chieftain)

35

Barbarian 2Lv Upg.

53

뮤턴트 좀비 (Mutant Zombie)

36

Necromancer 2Lv Upg.

54

드워프 (Dwarf)

 

Sorceress 2Lv

55

멧돼지 (Boar)

37

Wizard 2Lv

56

레인저 (Ranger)

38

Knight 2Lv Upg.

57

궁수 (Archer)

 

Knight 2Lv

58

좀비 (Zombie)

 

Necromancer 2Lv

59

오크 (Orc)

 

Barbarian 2Lv

60

해골 (Skeleton)

39

Necromancer 1Lv

61

부랑자 (Rouge)

40

Neutral 1Lv

62

켄타우러스 (Centaur)

41

Warlock 1Lv

63

하플링 (Halfling)

42

Wizard 1Lv

64

스프라이트 (Sprite)

43

Sorceress 1Lv

65

고블린 (Goblin)

44

Barbarian 1Lv

66

농부 (Peasant)

45

Knight 1Lv

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47-1> 사기와 행운이 최대치일 때
발동 확률이 어느 정도까지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447-2> 히어로즈 3에서 목걸이 부위에
착용하고 싶은 아티팩트는?
~2017-01-25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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