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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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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ondary Skill

  ížˆì–´ë¡œì¦ˆ2에는 14가지의 기술이 존재하여 영웅이 레벨업을 할 때마다 하나의 기술을 새로 배우거나 이미 배운 기술의 숙련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ì˜ì›…이 배울 수 있는 기술은 8가지가 최대이므로 레벨만 잘 올린다면 배울 수 있는 기술은 대부분 배우게 되는 셈이다.

 ë‹¨, 레벨업을 할 때 나오는 기술은 영웅 클래스에 따라 아래와 같이 확률이 조금씩 달라진다. (0은 배울 수 없음, 5가 가장 확률이 높음)

 

나이트

바바리안

소서리스

네크로맨서

위자드

워락

궁술

2

3

3

1

1

1

발사술

4

3

3

3

3

3

외교술

3

2

2

2

2

2

재산

3

2

2

2

2

2

지도력

5

3

1

0

2

1

행운

1

2

3

1

2

1

병참술

3

3

2

2

2

2

항해술

2

3

4

2

2

2

정찰

2

4

1

1

2

4

탐험술

3

4

2

3

2

2

독수리의 눈

1

1

2

3

3

3

명상

2

3

3

3

4

3

심령술

0

0

0

5

0

1

지혜

2

1

4

4

5

5

 

궁술 (Archery)

발사술 (Ballistics)

초급 - 아군의 사격 데미지가 10% 높아진다.

초급 - 발석기의 데미지가 높아진다.

중급 - 아군의 사격 데미지가 25% 높아진다.

중급 - 발석기가 한 번에 2회 발사하게 되며, 발석기의 데미지가 더 높아진다.

고급 - 아군의 사격 데미지가 50% 높아진다.

고급 - 발석기가 한 번에 2회 발사하게 되며, 발석기의 데미지가 최대가 된다.

궁수에게만 적용되는 기술로, 상당히 데미지를 높일 수 있다.  ê¶ìˆ˜ê°€ 많은 위자드에게 가장 효과가 높으며, 소서리스도 꽤 쓸 만한 편이지만 나이트나 워락은 익힐 필요가 없다.

성벽을 빠르게 부수는 만드는 기술로, 고급까지 익혀 놓으면 3턴 안에 성벽을 다 부술 수 있게 된다(성벽을 강화시킬 수 있는 나이트는 예외).  ì•„군에 비행 유닛이나 궁수가 많다면 익힐 필요가 없지만 보병이 주를 이룬다면 익혀두어야 할 기술.

 

외교술 (Diplomacy)

재산 (Estates)

초급 - 중립 유닛을 공격할 경우 돈을 내면 25%의 병력이 아군으로 합류하게 된다.

초급 - 하루 금 수입이 100 늘어난다.

중급 - 중립 유닛을 공격할 경우 돈을 내면 50%의 병력이 아군으로 합류하게 된다.

중급 - 하루 금 수입이 250 늘어난다.

고급 - 중립 유닛을 공격할 경우 돈을 내면 병력 전체가 아군으로 합류하게 된다.

고급 - 하루 금 수입이 500 늘어난다.

돈으로 병력을 늘려나가는 기술로, 아군의 병력이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게 되므로 돈만 충분하다면 효과는 매우 좋다.  í•˜ì§€ë§Œ 합류 제의를 거부한다면 오히려 중립 유닛은 무조건 아군을 공격하게 되므로 약간 조심할 필요는 있다.

고급 재산이 되면 금 수입이 상당히 늘어나기 때문에 익혀두어야 할 가치는 충분하다.  ê·¸ëž˜ë„ 주력 영웅이 익히기는 조금 아깝고, 대부분 ë³´ì¡° 영웅이 배우게 된다.

 

지도력 (Leadership)

행운 (Luck)

초급 - 모든 아군 병력의 사기가 1 높아진다.

초급 - 모든 아군 병력의 행운이 1 높아진다.

중급 - 모든 아군 병력의 사기가 2 높아진다.

중급 - 모든 아군 병력의 행운이 2 높아진다.

고급 - 모든 아군 병력의 사기가 3 ë†’아진다.

고급 - 모든 아군 병력의 행운이 3 높아진다.

여러 종족의 유닛이 섞이거나(3종족의 유닛이 섞이면 사기-1, 4종족이면 -2, 5종족이면 -3) ì•„군에 언데드가 있을 경우(무조건 사기-1) ì‚¬ê¸°ê°€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도 하고, 사기를 높여 추가 행동 기회를 줄 수도 있으므로 어떤 영웅이건 익혀두면 쓸모있는 기술.

(※ 사기가 +1이면 4.2%, +2이면 8.4%, +3이면 12.5%의 확률로 1회 추가 행동 가능, ì‚¬ê¸°ê°€ 마이너스로 떨어지면 같은 확률로 행동 불가능)

행운이 높으면 일정 확률로 데미지가 2배가 되기 때문에 없는 것보다는 훨씬 낫지만, 행운은 마이너스가 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지도력보다는 조금 효율이 낮다.

(※ 행운이 +1이면 4.2%, +2이면 8.4%, +3이면 12.5%의 확률로 2ë°° 데미지로 공격, 행운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면 이론적으로는 같은 확률로 절반 데미지로 공격이지만 실제로 효과가 발동되지는 않음)

 

병참술 (Logistics)

항해술 (Navigation)

초급 -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 10% 높아진다.

초급 - 영웅의 해상 이동력이 50% 높아진다.

중급 -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 20% 높아진다.

중급 - 영웅의 해상 이동력이 100% 높아진다.

고급 - 영웅의 지상 이동력이 30% 높아진다.

고급 - 영웅의 해상 이동력이 150% 높아진다.

영웅의 이동력이 높아지면 그만큼 할 수 있는 일도 많아지기 때문에 어떤 영웅이든 일단 최우선으로 배워둬야 한다.

바다가 있다면 놀라운 이동력을 갖게 되지만, 당연히 바다가 없다면 가장 쓸모없는 기술.

 

정찰 (Scouting)

탐험술 (Pathfinding)

초급 - 영웅의 정찰 반경이 1칸 넓어진다.

초급 - 거친 지형을 이동할 때 이동력 감소를 25% 줄여준다.

중급 - 영웅의 정찰 반경이 2칸 넓어진다.

중급 - 거친 지형을 이동할 때 이동력 감소를 50% 줄여준다.

고급 - 영웅의 정찰 반경이 3칸 넓어진다.

고급 - 거친 지형을 이동할 때 이동력이 감소되지 않는다.

정찰 범위가 넓어져서 맵을 밝히기가 쉬워지지만, 한번 밝힌 곳은 계속 보여지게 되므로 큰 의미는 없다.  ì›Œë½ 영웅은 시작할 때 무조건 정찰 기술을 가지고 나오므로 워락으로 플레이할 때 조금 효과를 보는 정도.

해변, 황무지, 사막, 설원, 늪지 등의 지형에서는 영웅이 이동할 때 평소보다 더 많은 이동력을 사용해야 한다.  ê·¸ 이동력 감소를 줄여주는 기술로, 맵에 거친 지형이 많다면 익혀둘 필요가 있다.

 

독수리의 눈 (Eagle Eye)

명상 (Mysticism)

초급 - 전투에서 승리하면 적 영웅이 쓴 2레벨 이하의 마법을 20% 확률로 익히게 된다.

초급 - 매일 영웅이 MP를 2 회복한다.

중급 - 전투에서 승리하면 적 영웅이 쓴 3레벨 이하의 마법을 30% 확률로 익히게 된다.

중급 - 매일 영웅이 MP를 3 íšŒë³µí•œë‹¤.

고급 - 전투에서 승리하면 적 영웅이 쓴 4레벨 이하의 마법을 40% 확률로 익히게 된다.

고급 - 매일 영웅이 MP를 4 회복한다.

전투에서 승리해야만 되고, 5레벨 마법은 배울 수 없는데다가, 적 영웅이 마법을 써야만 되는 것도 모자라 확률까지 있기 때문에 익힐 필요가 전혀 없다.

모든 영웅은 하루가 지날 때마다 MP를 1씩 회복하는데, ê·¸ 회복량을 늘려주는 기술.  ë§ˆë²•ì„ 주로 쓰는 영웅에게는 없는 것 보다는 낫겠지만 회복량 증가폭이 미미해서 일부러 익히는 경우는 드물다.

 

심령술 (Necromancy)

지혜 (Wisdom)

초급 - 전투에서 승리하면 죽인 적 유닛 수의 10%를 아군의 해골로 살려낸다.

초급 - 영웅이 3레벨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중급 - 전투에서 승리하면 죽인 적 유닛 수의 20%를 아군의 해골로 살려낸다.

중급 - 영웅이 4레벨 마법을 배울 수 있다.

고급 - 전투에서 승리하면 죽인 적 유닛 수의 30%를 아군의 해골로 살려낸다.

고급 - 영웅이 모든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워락이 매우 낮은 확률로 배울 수 있기는 하지만, 사실상 네크로맨서 전용 기술이나 다름없다.  ì „투에서 이길 때마다 해골을 늘려주므로 네크로맨서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적인 기술.

고위 마법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기술.  ë§ˆë²• 영웅이라면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기술이며, 나이트나 바바리안도 고급 마법을 쓰기 위해서는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