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 (예전 설문조사 보기)

<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배너 모음

info2.jpg info1.png

Magic

 

1단계 마법

 

마법의 화살 (Magic Arrow)

공격 / MP 3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10) 의 피해를 입힌다.

 ê°€ìž¥ 기본적인 공격 마법.  ë°ë¯¸ì§€ëŠ” 별 의미 없지만, 그래도 없는 것 보다는 낫다.

 

축복 (Bless)

ë³´ì¡° / MP 3

(마력×1)턴 동안 아군 한 부대가 언제나 최대 데미지로 공격하게 된다.

 ë°ë¯¸ì§€ì˜ 폭이 넓은 유닛일수록 더 마법의 효과가 커지는 ë³´ì¡° 마법.  ì´ˆë°˜ì—ëŠ” 꽤 자주 쓰이지만 언데드에게는 쓸 수 없다.

 

피의 굶주림 (Bloodlust)

ë³´ì¡° / MP 3

(마력×1)턴 동안 아군 한 부대의 공격력이 3 높아진다.

 ê³µê²©ë ¥ì´ 3 높아지면 당연히 유닛의 데미지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ë³´ì¡° 마법.  ë°ë¯¸ì§€ì˜ 폭이 2~3 등으로 좁은 유닛에게는 축복보다 피의 굶주림이 더 효과적이다.

 

석갑 (Stoneskin)

ë³´ì¡° / MP 3

(마력×1)턴 동안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이 3 높아진다.

 ì•„군의 방어력을 높이는 일반적인 ë³´ì¡° 마법이지만, 2레벨에 더 효과가 좋은 철갑 마법이 있기 때문에 초반에만 쓰인다.

 

방패 (Shield)

ë³´ì¡° / MP 3

(마력×1)턴 동안 아군 한 부대가 적의 화살에 절반의 피해를 입게 된다.

 ì ì˜ 궁수들이 강력한 경우에는 이 마법을 쓰면 석갑보다 더 나은 방어능력을 가지게 만들 수도 있다.

 

신속 (Haste)

ë³´ì¡° / MP 3

(마력×1)턴 동안 아군 한 부대의 속도가 2 높아진다.

 ëŠë¦° 아군에게 써주면 턴이 더 빨리 돌아와 적보다 더 먼저 공격을 가할 수 있게 해주는 마법.

 

해제 (Dispel)

회복 / MP 5

전장에 있는 한 부대에게 걸려있는 모든 마법 효과를 제거한다.

 ì•„êµ°ê³¼ 적군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특이한 마법.  ì ì—ê²Œ 걸린 ë³´ì¡° 마법을 제거하거나 아군에게 걸린 방해 마법을 제거하는 용도로 쓰이지만 반대로 아군에게 걸린 ë³´ì¡° 마법이나 적에게 걸린 방해 마법도 모두 제거되므로 잘 생각하고 쓰는 것이 좋다.

 

치료 (Cure)

회복 / MP 6

아군 한 부대에 걸린 모든 부정적 마법 효과가 제거되며, 체력도 (마력 × 5) 만큼 회복된다.  ë‹¨, 체력은 최대치 이상으로 회복될 수 없으며, 죽은 유닛이 부활되지도 않는다.

 ì²´ë ¥ 회복은 별 효과 없고, 아군에게 걸린 ë³´ì¡° 마법을 유지한 상태로 적이 쓴 방해 마법을 제거하는 용도로 유용하게 쓰인다.

 

저주 (Curse)

방해 / MP 3

(마력×1)턴 동안 적 한 부대가 언제나 최소 데미지로 공격하게 된다.

 ì ì˜ 데미지 폭이 넓다면 상당히 효율적인 방해 마법이 되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축복과 마찬가지로, 언데드에게는 걸리지 않는다.

 

서행 (Slow)

방해 / MP 3

(마력×1)턴 동안 적 한 부대의 속도가 절반으로 낮아지며, 비행 유닛은 날 수 없게 된다.

  ì ì˜ 속도를 낮추는 마법.  ì–´ëŠ 때나 효과가 좋은 방해 마법으로 아군에게 궁수가 많으면 더욱 위력적이며, 특히 적진에서 한 번에 아군 궁수에게 날아와 사격을 방해하는 비행 유닛에게 걸면 한턴만에 맵 전체를 가지 못하게 되므로 궁수를 보호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자원 보기 (View Resources)

탐험 / MP 1

맵 상에 있는 모든 자원의 위치를 알 수 있다.

 íƒ€ìš´ì— 따라 부족한 자원이 1~2가지는 ê¼­ 생기기 마련인데, 이 마법을 쓰면 필요한 자원이 떨어져 있는 지역을 알 수 있으므로 그럴 때 아주 약간 도움이 될 수 있다.

 

광산 보기 (View MinResources)

탐험 / MP 1

맵 상에 있는 모든 광산의 위치를 알 수 있다.

 ìžì›ì´ 아니라 광산을 찾을 수 있는 마법이므로 금광이나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광산 등 필요한 광산을 빠르게 점령하고자 할 때 도움이 된다.  ë¬¼ë¡ , ê·¸ 맵에 광산이 어디 있는지 모른다는 전제 하에서만.

 

2단계 마법

 

얼음 광선 (Cold Ray)

공격 / MP 6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0) 의 피해를 입힌다.

쓸 만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공격 마법.  ë²ˆê°œ 마법이 나오지 않을 경우 중반에 자주 사용된다.

 

번개 (Lightning Bolt)

공격 / MP 7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5) 의 피해를 입힌다.

데미지가 꽤 높기 때문에 단일 유닛을 공격하는 용도로는 게임 후반까지도 자주 사용된다.

 

죽음의 물결 (Death Ripple)

공격 / MP 6

언데드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부대에 (마력 × 5)의 피해를 입힌다.

 ì–¸ë°ë“œëŠ”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네크로맨서 전용 공격 마법이지만 데미지가 너무나 형편없어서 일부러 쓰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철갑 (Steelskin)

ë³´ì¡° / MP 6

(마력×1)턴 동안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이 6 높아진다.

 ë°©ì–´ë ¥ì´ 6이나 높아지기 때문에 아군 한 부대를 집중적으로 보호하고자 할 때 자주 사용된다.

 

드래곤 슬레이어 (Dragon Slayer)

ë³´ì¡° / MP 6

(마력×1)턴 동안 아군 한 부대가 드래곤(본 드래곤도 포함)을 상대할 때만 공격력이 5 높아진다.

공격력 증가 폭도 별로 크지 않고 드래곤을 공격할 때만 적용되기 때문에 드래곤 시티를 공격하는 상황이라면 혹시 모르겠지만 다른 때는 ë³„ 필요 없다.

 

방해 광선 (Disrupting Ray)

방해 / MP 7

전투 종료시까지 적 한 부대의 방어력을 3 낮춘다.  í•˜ë‚˜ì˜ 적에 여러번 사용할 수 있다.

여러 번 사용하면 방어력을 계속 3씩 깎아나가기 때문에 적 한 부대가 특별히 숫자가 많아서 곤란할 경우에나 한두 번 사용하는 마법.  í•˜ì§€ë§Œ 컴퓨터는 이상하게도 더 효과가 좋은 마법을 놓아두고 방해 광선 마법을 남발하는 일이 많아 게임의 난이도를 낮추는 이상한 역할을 맡는 마법이기도 하다.

 

눈멀기 (Blind)

방해 / MP 6

(마력×1)턴 동안 적 한 부대가 행동 불가능 상태가 된다.  ëˆˆë©€ê¸°ì— 걸린 유닛을 공격하면 즉시 마법이 풀리며, 해당 적 유닛이 ë°˜ê²©ì„ 하게 된다.

적 부대를 무력화시켜 각개격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는 마법.  í•´ì œë‚˜ 치료 마법이 없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배 소환 (Summon Boat)

탐험 / MP 5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빈 ë°° 한 척을 영웅 바로 옆으로 소환한다.  ë¹ˆ 배가 없으면 마법은 실패하며, 바다 근처에 영웅이 있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배가 없거나, 배를 타러 가기는 조금 먼 곳에 영웅이 있을 때 한두 번 써줄 만한 마법.  ì¼ë‹¨ 히어로즈라는 게임은 바다가 별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게임이 아니다.

 

보물 보기 (View Artifacts)

탐험 / MP 2

맵 상에 있는 모든 보물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보물의 위치는 알려주지만, 어떤 보물이 있는지까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쓸 일이 ì—†ë‹¤.

 

예견 (Vision)

탐험 / MP 2

일정 반경 안에 있는 적 부대의 정보를 볼 때(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적과의 병력 우열을 대략적으로 짐작할 수 있다.

게임을 자주 하다 보면 적의 대략적 병력만 보고도 이길지 질 지 감이 올 것이므로 쓸 일은 별로 없고, 영웅 관찰 마법을 쓰는 편이 더 효과적이다.

 

유령 출몰 (Haunt)

탐험 / MP 8

영웅이 위치한 곳의 광산의 깃발을 내리고, (마력 × 4) 마리의 유령을 출몰시킨다.

적의 땅에 침입했지만 적의 성이나 영웅을 상대하기에는 벅찬 상황일 경우, 이 마법을 쓰면 적의 자원 공급을 차단할 수 있다.  ë” 지독하게 나가고 싶으면 농부나 스프라이트같은 1레벨 다수 유닛을 가진 영웅이 이 마법을 쓴 뒤 광산에 곧바로 돌격해서 유령들에게 잡아먹혀 버리면 유령의 숫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적 영웅도 되찾는데 머리가 아픈 상황이 벌어질 것이다.  ë©€í‹°í”Œë ˆì´ë¼ë©´ 비매너에 가까울 정도의 마법이므로 컴퓨터에게만 사용하자.

 

3단계 마법

 

얼음 고리 (Cold Ring)

공격 / MP 9

목표 지점 주위 1칸 안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10) 의 피해를 입힌다.  ë‹¨, 목표로 한 지점에 있는 부대는 마법에 맞지 않는다.

특별한 때가 아니면 파이어볼이 더 좋은 효과를 내지만, 파이어볼이 없거나 아군 한 부대가 적에게 포위되었다던지 하는 상황에서는 얼음 고리를 써야 할 때도 있다.

 

파이어볼 (Fireball)

공격 / MP 9

목표 지점 주위 1칸 안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10) 의 피해를 입힌다.

가장 대표적인 범위 공격 마법.  ë°ë¯¸ì§€ëŠ” 조금 약한 감이 있지만 여러 명의 적을 공격한다는 장점이 있다.

 

죽음의 파도 (Death Wave)

공격 / MP 10

언데드를 제외한 전장의 모든 부대에 (마력 × 10)의 피해를 입힌다.

죽음의 물결에 비해 ë°ë¯¸ì§€ê°€ 2배로 높아졌지만 여전히 큰 피해를 입히지는 못하기 ë•Œë¬¸ì— 네크로맨서 영웅의 마력이 높다면 가끔 쓰일 때도 있는 정도이다.

 

신성한 단어 (Holy Word)

공격 / MP 9

전장의 언데드 모든 부대에 (마력 × 10)의 피해를 입힌다.

데미지는 별로 높지 않지만, 언데드를 상대로 싸우고 있다면 적 전체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가끔 사용된다.  ë§ˆë²•ì˜ 특성이 언데드만 공격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네크로맨서 타운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지진 (Earthquake)

공격 / MP 15

적의 성벽 여러 개에 피해를 입힌다.

적의 성을 공격하는 상황에서 적의 궁수들이 강력하고 아군의 비행 유닛은 허약해 성 안으로 빨리 들어가지 못하면 큰 피해를 입을 만한 상황이라면 이 마법이 효과를 ë³¼ 수 있다.  ê·¸ëž˜ì„œ 자주 사용되는 마법은 아니다.

 

집단 축복 (Mass Bless)

ë³´ì¡° / MP 12

(마력×1)턴 동안 모든 아군 부대가 언제나 최대 데미지로 공격하게 된다.

모든 아군에게 효과가 있으므로 전투 시작과 동시에 써주면 아군의 데미지를 꽤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집단 신속 (Mass Haste)

ë³´ì¡° / MP 10

(마력×1)턴 동안 모든 아군 부대의 속도가 2 높아진다.

이 마법 하나면 어지간한 유닛들은 대부분 지도 끝까지 1턴이면 충분해지며, 아군 궁수가 적 궁수나 비행 유닛보다 먼저 사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ì§‘단 둔화보다는 못해도, 전투 시작과 동시에 걸어줄 가치는 충분한 마법.

 

순간이동 (Teleport)

ë³´ì¡° / MP 9

아군 한 부대를 전장에서 원하는 특정 지점으로 이동시킨다.

공격력은 좋지만 속도가 느린 히드라나 오우거, 골렘 등에게 쓰면 효과가 좋은 마법.  ì„±ë²½ì„ 뛰어넘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안티 매직 (Anti Magic)

ë³´ì¡° / MP 7

아군 한 부대에게 걸린 모든 마법 효과가 사라짐과 동시에 ì „투 종료시까지 모든 마법에 면역된다.

적의 공격 마법이나 방해 마법을 봉쇄하고 싶을 때 써주는 마법.  í•˜ì§€ë§Œ 아군의 ë³´ì¡° 마법도 모두 차단되며 지금까지 걸린 마법 효과도 모두 사라진다는 점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ì‹¬ì§€ì–´, 부활도 안된다.

 

집단 저주 (Mass Curse)

방해 / MP 12

(마력×1)턴 동안 모든 적 부대가 언제나 최소 데미지로 공격하게 된다.

모든 적 부대의 공격력을 상당히 약화시킬 수 있어 자주 사용된다.

 

마비 (Paralyze)

방해 / MP 9

(마력×1)턴 동안 적 한 부대가 행동 불가능 상태가 된다.  ëˆˆë©€ê¸°ì— 걸린 유닛을 공격하면 즉시 마법이 풀리지만, 해당 적 유닛은 반격을 하지 못한다.

눈멀기와 효과 자체는 동일하나 마법에 걸린 유닛을 공격하면 마법이 풀리면서 반격을 하지 못하게 되므로 적의 반격 능력을 순간적으로 제거하고 싶을 때 가끔 쓰인다.

 

집단 해제 (Mass Dispel)

회복 / MP 12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전장에 있는 모든 부대에게 걸려있는 모든 마법 효과를 제거한다.

아군에게 걸린 ë°©í•´ ë§ˆë²• 효과와 적에게 걸린 ë³´ì¡° 마법 효과를 모조리 제거하지만, 반대로 아군에 걸린 ë³´ì¡° 마법과 적에 걸린 ë°©í•´ 마법 효과도 남김없이 싹 사라지기 때문에(안티 매직 효과는 예외) 쓰기 전에 마법을 사용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잘 생각해보고 써야 하는 마법.

 

시체 조종 (Animate Dead)

회복 / MP 10

아군 언데드 한 부대를 (마력 × 50) 체력만큼 회복, 부활시킨다.  ë¶€í™œëœ 유닛은 전투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 남는다.

네크로맨서 전용 부활 마법이나 다름없는 준 사기적 마법으로, 다른 타운은 5레벨 마법인 진실의 부활을 써야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네크로맨서는 3레벨 마법으로 얻을 수 있다.  ë§ˆë²• 길드에 나와주기만 한다면 ê·¸ 순간부터 네크로맨서는 죽지 않는 병력을 구축할 수 있다.

 

영웅 관찰 (Identify Hero)

탐험 / MP 3

일정 반경 안에 있는 적 영웅 부대의 정보를 볼 때(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정확한 병력의 숫자와 영웅의 능력치를 볼 수 있다.

적의 정확한 병력 수와 영웅의 능력치를 알 수 있으므로 공격해야 할지 애매한 상황에서 도움이 된다.

 

영웅 보기 (View Heroes)

탐험 / MP 2

맵 상에 있는 모든 영웅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지도가 밝혀지지 않았더라도 적 영웅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적 영웅의 빈집털이를 방지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을 보기 (View Towns)

탐험 / MP 2

맵 상에 있는 모든 마을의 위치를 알 수 있다.

처음 하는 맵이 아닌 이상은 맵에서 마을이 어디 있는지는 알고 있을 것이므로 별로 쓸 일이 없다.

 

4단계 마법

 

파이어블래스트 (Fireblast)

공격 / MP 15

목표 지점 주위 2칸 안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10) 의 피해를 입힌다.

데미지는 파이어볼과 마찬가지지만, 그 범위가 훨씬 넓어서 적들이 모여있는 상황이라면 많은 부대를 공격할 수 있게 된다.

 

메테오 샤워 (Meteor Shower)

공격 / MP 15

목표 지점 주위 1칸 안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25) 의 피해를 입힌다.

번개의 데미지와 파이어볼의 범위를 모두 갖춘 고성능 공격 마법.  ë°°ìš°ê¸°ë§Œ 한다면 쓸 일이 많다.

 

연속 번개 (Chain Lightning)

공격 / MP 15

처음 마법의 목표가 된 적은 (마력 × 40)의 피해를 입으며, 목표 유닛과 가장 가까이 있는 부대(아군도 포함)에도 번개가 내리쳐 절반의 피해를 입힌다.  ì´ëŸ° 식으로 번개는 계속 데미지가 1/2가 되어가면서 네 개의 부대를 연속적으로 공격하게 된다.

데미지도 꽤 높고, 여러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í•˜ì§€ë§Œ 적과 아군을 가리지 않고 번개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적과 아군이 뒤섞여 버리면 아군도 공격의 대상이 된다는 문제가 있어 전투 초반에 주로 사용된다.

 

신성한 외침 (Holy Shout)

공격 / MP 12

전장의 언데드 모든 부대에 (마력 × 20)의 피해를 입힌다.

데미지도 괜찮은 편이며, 적 모두에게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언데드를 상대하는 전투라면 한두 번쯤은 쓰게 될 것이다.  ë°˜ëŒ€ë¡œ 네크로맨서 입장에서 적이 이 마법을 쓴다면 머리가 아파질 것이다.

 

엘리멘탈 스톰 (Elemental Storm)

공격 / MP 15

전장의 모든 모든 부대에 (마력 × 25)의 피해를 입힌다.

아마게돈의 축소판으로, 데미지가 딱 아마게돈의 절반이다.  ì•„군도 모두 마법에 피해를 입기 때문에 평소에는 거의 쓰지 않으며, 피닉스나 드래곤이 있을 경우나 가끔 써주는 정도이다.

 

집단 방패 (Mass Shield)

ë³´ì¡° / MP 7

(마력×1)턴 동안 모든 아군 부대가 적의 화살에 절반의 피해를 입게 된다.

모든 아군 부대가 적의 화살에 절반 데미지만을 입게 되므로 위자드 타운을 상대할 때 가장 효과가 좋으며, 바바리안이나 소서리스를 상대할 때도 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ë°˜ëŒ€ë¡œ 나이트나 워락 상대라면 쓸 까닭이 없다.

 

집단 서행 (Mass Slow)

방해 / MP 15

(마력×1)턴 동안 모든 적 부대의 속도를 절반으로 낮추며, 비행 유닛은 날 수 없게 된다.

모든 적 부대의 속도를 낮추기 때문에 아군에 궁수가 많을수록 효과가 커지는 마법.  ì¢‹ì€ 마법임에는 틀림없으나 대기 기능이 없는 히어로즈2 시스템 특성상 상대적으로 속도가 빨라진 아군이 먼저 이동한 뒤 속도가 느려진 적이 움직이면서 아군을 먼저 공격하는 경우가 많다는 약간의 단점이 있다.

 

버서커 (Berserker)

방해 / MP 12

적 한 부대가 통제 불가능 상태가 되어 1턴 동안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가장 가까운 부대를 공격하게 된다.

적끼리 싸우게 만들어 병력을 소모시킬 수 있는 좋은 방해 마법이지만, 적과 아군이 붙어있는 혼전 상태에서 쓰면 가장 가까운 부대가 아군일 경우 그냥 평소처럼 아군을 공격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전투 초반에 주로 사용된다.

 

집단 치료 (Mass Cure)

회복 / MP 15

모든 아군 부대에 걸린 모든 부정적 마법 효과가 제거되며, 체력도 (마력 × 5) 만큼 회복된다.  ë‹¨, 체력은 최대치 이상으로 회복될 수 없으며, 죽은 유닛이 부활되지도 않는다.

적이 집단 서행이나 집단 저주 등의 마법으로 귀찮게 할 때는 집단 치료가 유일하면서도 가장 효과적인 대응책이다.

 

부활 (Resurrect)

회복 / MP 12

아군 í•œ 부대를 (마력 × 50) 체력만큼 회복, 부활시킨다.  í•˜ì§€ë§Œ, 부활된 유닛은 전투가 끝나면 사라진다.

언데드를 제외한 어떤 유닛이라도 부활시킬 수 있지만 전투가 끝나면 자동으로 죽은 유닛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주로 진실의 부활을 사용하며, 적 주력 영웅과의 전투시 아군 병력이 적보다 미묘하게 적어서 밀린다고 느낄 때나 가끔 쓰이는 마법이다.

 

모두 보기 (View All)

탐험 / MP 3

맵 상에 있는 모든 자원과 광산, 도시, 영웅의 위치를 알 수 있다.  ë˜í•œ, 아직 밝혀지지 않은 지역의 지형도 ë³¼ 수 있다.

말 그대로 맵 전체를 완벽하게 보여주는 마법이지만 4레벨 마법이라고 하기에는 다른 마법보다 효과가 떨어진다.  ì‚¬ì‹¤ 귀찮아서 자주 쓰지도 않는다.

 

대기의 수호자 주둔 (Set Air Guardian)

탐험 / MP 15

영웅이 위치한 광산에 (마력 × 4)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공기의 정령을 주둔시킨다.

아군이 점령한 광산을 적이 빼앗아가는 것을 막기 위해 주둔시킨 정령을 먼저 없애야 광산을 점령할 수 있도록 만드는 마법.  MP 소모가 적지 않기 때문에 광산마다 써주기는 조금 귀찮고, 아군에게 가장 중요한 광산(예 : 아군 성이 워락인 경우는 유황) 또는 금광에 써주면 적 ë³´ì¡° 영웅의 ë¹ˆì§‘털이를 막을 수 있게 된다.

 

대지의 수호자 주둔 (Set Earth Guardian)

탐험 / MP 15

영웅이 위치한 광산에 (마력 × 4)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땅의 정령을 주둔시킨다.

 ë•…의 정령이 소환된다는 점만 빼면 다른 수호자 주둔 마법과 동일하다.

 

불의 수호자 주둔 (Set Fire Guardian)

탐험 / MP 15

영웅이 위치한 광산에 (마력 × 4)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불의 정령을 주둔시킨다.

 ë¶ˆì˜ 정령이 소환된다는 점만 빼면 다른 수호자 주둔 마법과 동일하다.

 

물의 수호자 주둔 (Set Water Guardian)

탐험 / MP 15

영웅이 위치한 광산에 (마력 × 4)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물의 정령을 주둔시킨다.

 ë¬¼ì˜ 정령이 소환된다는 점만 빼면 다른 수호자 주둔 마법과 동일하다.

 

타운 게이트 (Town Gate)

탐험 / MP 10

영웅이 가장 가까운 아군 소유의 마을로 자동 이동된다.

 ê°€ìž¥ 가까운 마을로 강제 이동되기 때문에 아군 소유의 성이 많아지는 중후반 이후에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ê·¸ëž˜ë„ 아군 영웅을 쉽게 이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인지 이 마법이 아예 안 나오게 만들어진 맵도 꽤 많다.

 

5단계 마법

 

아마게돈 (Armageddon)

공격 / MP 20

전장의 모든 모든 부대에 (마력 × 50)의 피해를 입힌다.

 ëª¨ë“  아군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입힌다.  ì•„마게돈에 면역된 드래곤만 들고 다니면서 아마게돈 마법을 마구 난사한다면 적은 거의 게임을 포기해야 할 정도.  ë¬¼ë¡  다른 경우라면 자폭용 말고는 쓸 일이 없다.

 

미러 이미지 (Mirror Image)

ë³´ì¡° / MP 25

아군 한 부대를 그대로 복사한다.  ë³µì‚¬ëœ 유닛은 원래 유닛의 능력치를 그대로 가지지만, 한번만 공격당하면 바로 사라진다.

 ì•„군의 가장 강력한 유닛으로 적을 두 번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마법.  í•˜ì§€ë§Œ 한 번만 공격받아도 곧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범위 공격 마법에 취약하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공기의 정령 소환 (Summon Air Elmental)

ë³´ì¡° / MP 30

전장에 (마력 × 3)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공기의 정령을 소환한다.  ë‹¨, 두 부대 이상의 정령을 소환할 수는 없다.

 ì •ë ¹ì„ 소환시켜 아군의 전력을 높여주지만, 소환되는 수가 그리 많지 않아서 쓸 일은 별로 없다.

 

땅의 정령 소환 (Summon Earth Elmental)

ë³´ì¡° / MP 30

전장에 (마력 × 3)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땅의 정령을 소환한다.  ë‹¨, 두 부대 이상의 정령을 소환할 수는 없다.

 ì •ë ¹ì„ 소환시켜 아군의 전력을 높여주지만, 소환되는 수가 그리 많지 않아서 쓸 일은 별로 없다.

 

불의 정령 소환 (Summon Fire Elmental)

ë³´ì¡° / MP 30

전장에 (마력 × 3)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불의 정령을 소환한다.  ë‹¨, 두 부대 이상의 정령을 소환할 수는 없다.

 ì •ë ¹ì„ 소환시켜 아군의 전력을 높여주지만, 소환되는 수가 그리 많지 않아서 쓸 일은 별로 없다.

 

물의 정령 소환 (Summon Water Elmental)

ë³´ì¡° / MP 30

전장에 (마력 × 3)의 수에 해당하는 양의 물의 정령을 소환한다.  ë‹¨, 두 부대 이상의 정령을 소환할 수는 없다.

 ì •ë ¹ì„ 소환시켜 아군의 전력을 높여주지만, 소환되는 수가 그리 많지 않아서 쓸 일은 별로 없다.

 

최면 (Hypnotize)

방해 / MP 15

적 한 부대를 아군이 조종할 수 있다.  ë‹¨, 목표로 하는 부대의 총 체력이 (마력 × 25)보다 높다면 마법을 걸 수 없으며 최면이 걸린 부대가 적을 공격하면 즉시 마법이 풀린다.

 ì‚¬ì‹¤ìƒ 지속시간이 1턴에 불과할 뿐더러 영웅의 마력이 높아도 마법을 걸 수 있는 적은 매우 제한되기 때문에 실제 전투에서는 ë³¼ 일이 전혀 없다.  ì´ 마법이 5레벨 마법 길드에 뜬다면 즉시 자동 저장 파일을 불러오자.

 

진실의 부활 (Resurrect True)

회복 / MP 15

아군 한 부대를 (마력 × 50) 체력만큼 회복, 부활시킨다.  ë¶€í™œëœ 유닛은 전투가 끝난 이후에도 계속 남는다.

 ì•„êµ° 부대의 피해를 복구하고 병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법.  ì „투가 끝나도 부활된 병력이 남기 때문에 쓸 일이 매우 많다.  ë‹¨, 언데드에게는 쓸 수 없다.

 

차원의 문 (Dimension Door)

탐험 / MP 10

탐험 맵 상에서 현재 보이는 화면의 한 지점으로 영웅을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사기성 마법으로, 영웅이 산이나 바다같은 지형지물을 아무 ì¡°ê±´ 없이 곧바로 넘어 버릴 수 있다.  MP가 많다면 단순히 영웅의 이동력을 높여주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한 마법.

 

타운 포탈 (Town Portal)

탐험 / MP 20

영웅이 아군 소유의 마을 ì¤‘에서 하나를 골라 곧바로 해당 마을로 이동할 수 있다.

아군 성 중에 선택해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병력을 보충하고 적의 빈집털이를 막는데 탁월한 위력을 발휘한다.  ê·¸ëž˜ì„œì¸ì§€ 아예 이 마법이 나오지 않도록 막아놓는 맵이 대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