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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6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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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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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너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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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s

 

나이트 (Knight)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농부

Peasant

(1레벨 / 보병)

1

1

1

1

 

느림

12(14)

20

 

궁수

Archer

(2레벨 / 궁수)

5

3

10

2-3

12

느림

8(10)

150

 

창병

Pikemen

(3레벨 / 보병)

5

9

15

3-4

 

보통

5(7)

200

 

검사

Swordman

(4레벨 / 보병)

7

9

25

4-6

 

보통

4(6)

250

 

기사단

Cavalry

(5레벨 / 보병)

10

9

30

5-10

 

빠름

3(5)

300

 

팔라딘

Paladin

(6레벨 / 보병)

11

12

50

10-20

 

빠름

2(4)

600

2회 공격

 ížˆì–´ë¡œì¦ˆ1의 확실한 최약체 타운.  ë¹„í–‰ 유닛은 아예 없고, 1레벨 유닛도 없는 것이나 다름없으며, 궁수도 2레벨에 허약한 유닛이 하나 있을 뿐이다.  ê²Œë‹¤ê°€ 3,4,5레벨 유닛은 하나같이 숫자만 조금 많을 뿐 별볼일 없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6레벨의 체력이 50밖에 안되는 점은 최후의 일격이나 다름없다.  íŒ”라딘을 빼고는 특수능력도 없다.  ìŠ¤í† ë¦¬ìƒìœ¼ë¡œëŠ” 아이언피스트가 이 부대들을 이끌고 최후의 승리를 거둔 것으로 설정되었는데,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는지 참으로 궁금할 뿐이다.

 

바바리안 (Barbarian)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고블린

Goblin

(1레벨 / 보병)

3

1

3

1-2

 

보통

10(12)

40

 

오크

Orc

(2레벨 / 궁수)

3

4

10

2-3

8

느림

8(10)

140

 

늑대

Wolf

(3레벨 / 보병)

6

2

20

3-5

 

빠름

5(7)

200

2회 공격

오우거

Ogre

(4레벨 / 보병)

9

5

40

4-6

 

느림

4(6)

300

 

트롤

Troll

(5레벨 / 궁수)

10

5

40

5-7

8

보통

3(5)

600

재생

사이클롭스

Cyclops

(6레벨 / 보병)

12

9

80

12-24

 

보통

2(4)

750

관통 공격

 ì „체적으로 방어력보다 공격력이 높다.  ë¹„í–‰ 유닛은 없지만 대신 궁수가 둘이나 있어서 어느 정도 만회가 되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상대적으로 6레벨 유닛이 다른 타운보다 강하지 않은 탓에 초반에 빠르게 확장을 가져가야 한다.  ìœ ë‹›ì˜ 물량은 많기 때문에 초반에 승부를 보거나, 아니면 마법보다 영웅의 공격력/방어력이 더 효과가 커지는 극후반까지 간다면 승산이 있다. (물론 워락 상대로는 절대 후반까지 가면 안된다)

 

소서리스 (Sorceress)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스프라이트

Sprite

(1레벨 / 비행)

4

2

2

1-2

 

보통

8(10)

50

무반격

드워프

Dwarf

(2레벨 / 보병)

6

5

20

2-4

 

느림

6(8)

200

25% 마법 저항

엘프

Elf

(3레벨 / 궁수)

4

3

15

2-3

24

보통

4(6)

250

2회 사격

드루이드

Druid

(4레벨 / 궁수)

7

5

25

5-8

8

빠름

3(5)

350

 

유니콘

Unicorn

(5레벨 / 보병)

10

9

40

7-14

 

보통

2(4)

500

공격시 20% 확률로 적이 눈멀기에 걸림

피닉스

Phoenix

(6레벨 / 비행)

12

10

100

20-40

 

빠름

1(3)

1500 금

1 수은

관통 공격

드워프가 워낙 느려서 초반에는 좀 답답하지만, 중반 엘프와 드루이드라는 좋은 궁수들이 생겨 상당히 빠른 확장이 가능하다.  í•˜ì§€ë§Œ 이 두 궁수 유닛들 체력은 낮은 편이므로 적 비행 유닛과 궁수들을 조심해야 한다.  í›„반에도 괜찮은 근접 공격 유닛이 있으며, 특히 피닉스는 비행 유닛이면서도 속도가 '빠름' 으로 설정되어 있어 적 궁수들을 빠르게 무력화시킬 수 있다.  ì „체적으로 비행 2 / 궁수 2 / 보병 2의 균형이 잡힌, 꽤 쓸 만한 타운.

 

워락 (Warlock)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켄타우러스

Centaur

(1레벨 / 궁수)

3

1

5

1-2

8

보통

8(10)

60

 

가고일

Gargoyle

(2레벨 / 비행)

4

7

15

2-3

 

빠름

6(8)

200

 

그리핀

Griffin

(3레벨 / 비행)

6

6

25

3-5

 

보통

4(6)

300

무한 반격

미노타우르스

Minotaur

(4레벨 / 보병)

9

8

35

5-10

 

보통

3(5)

400

 

히드라

Hydra

(5레벨 / 보병)

8

9

75

6-12

 

느림

2(4)

800

무반격, 주위의 적을 모두 공격함

드래곤

Dragon

(6레벨 / 비행)

12

12

200

25-50

 

보통

1(3)

3000 금

1 유황

관통 공격, 마법 면역

히어로즈1의 최강 타운.  ë¹„í–‰ 유닛이 셋이나 된다는 것부터 워락의 강함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ë‹¤ë¥¸ 타운에서는 돌격 및 사격으로 제 역할을 충실히 발휘하는 5레벨에 능력은 좋지만 ì†ë„ê°€ 느려서 적극적으로 써먹기 힘든 히드라가 배치되어 있으며 궁수가 1레벨에 하나뿐이라는 ë¬¸ì œì ì´ 있으나, 게임 후반부에 등장하는 드래곤은 워락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준다.  ë“œëž˜ê³¤ì„ 안정적으로 뽑아낼 수 있게 되는 순간 게임은 끝난다.

 

중립 유닛 (Neutral Units)

 

이름

공격

방어

ì²´ë ¥

데미지

탄약

속도

생산량

가격

특수능력

로그

Rogue

(1레벨 / 보병)

6

1

4

1-2

 

빠름

8

50

무반격

 ë†’은 공격력과 무반격 덕분에 꽤 좋은 데미지를 내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너무 낮아서 쉽게 죽어나간다.

유목민

Nomad

(3레벨 / 보병)

7

6

20

2-5

 

빠름

4

200

 

 ì†ë„ê°€ 빠를 뿐, ê·¸ 외에는 별 특징 없는 일반적인 3레벨 유닛.

고스트

Ghost

(4레벨 / 비행)

8

7

20

4-6

 

빠름

고용 불가능

언데드, 무한 증식

 ížˆì–´ë¡œì¦ˆ1의 유일한 언데드 유닛.  ì†ë„도 빠르고, 비행 유닛인데다가 적을 죽인 만큼 자신의 숫자를 늘려나가는 공포스러운 특수능력 때문에 항상 주의하면서 상대해야 한다.  ì•„군으로 쓸 일은 없다.

지니

Genie

(6레벨 / 비행)

10

9

50

20-30

 

빠름

2-4

650 금

1 보석

공격시 10% 확률로 적의 수를 반으로 줄임

나이트의 6레벨인 팔라딘보다도 더 강한 위력을 내는 6레벨로, 상대방을 가끔 깜짝 놀라게 만드는 특수능력까지 있다.  ì•„군으로 고용은 가능하지만, 매 주마다 고용하는 시스템이 아니고 램프에서 정해진 숫자만 고용하면 더 이상 고용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이다.

 

히어로즈 1에서 유닛의 기본 능력치는 크게 6가지로 나뉜다.  ê¸°ë³¸ì ìœ¼ë¡œ 데미지와 체력이 높은 유닛이 좋은 유닛이며, 거기에 공격력/방어력과 특수능력이 조합되어 유닛의 평가가 결정된다.

① 데미지 : 해당 유닛이 적을 공격할 때 얼마나 피해를 주는지를 나타내주는 수치.  ëª¨ë“  유닛의 공격 능력은 일단 데미지에서 출발하므로 아무리 공격력이 높은 ìœ ë‹›ì´ë¼ë„ 데미지가 낮으면 큰 피해를 주지 못하게 된다.

② 공격력 : 유닛의 데미지는 공격력이 높아질수록 더욱 증폭된다.  íŠ¹ížˆ 히어로즈 1, 2의 공격력은 상대적으로 다른 시리즈에 비해 높이기 어려운 대신 공격력 증폭 효과가 훨씬 높다.

③ 방어력 : 적에게 공격을 받았을 경우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ê³µê²©ë ¥ì— 비해 효율은 낮지만, 아군의 병력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능력치.  ë°©ì–´ë ¥ì´ 높은 적 유닛을 공격하면 병력이 잘 줄지 않는 것이 체감이 된다.

④ ì²´ë ¥ : 유닛이 피해를 얼마나 잘 견뎌내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ì ì˜ 공격을 받으면 체력이 깎이며, 체력이 0이 된 부대는 유닛 수가 하나 줄게 되고, 유닛 수가 0이 된 부대는 전멸한다.  ížˆì–´ë¡œì¦ˆ 1은 최대 ì²´ë ¥ 수치를 높이는 것이 불가능하고, 게임 초반에는 유닛 1마리가 죽고 안 죽는 것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주요 유닛들의 최대 ì²´ë ¥ 수치는 가능한 외워두어서 유닛의 손실을 막는 방향으로 전투를 진행해야 한다.

⑤ 속도 : 유닛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  ížˆì–´ë¡œì¦ˆ 1의 전장은 육각형의 타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한 턴에 몇 칸의 타일을 이동할 수 있는지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ìœ ë‹›ì˜ 이동거리 외에도 전투에서 속도가 빠른 유닛부터 움직이게 되므로(속도가 같다면 공격측부터 움직이며, 공격측 유닛의 속도가 같다면 위에 있는 유닛부터 움직인다) 전장에서 속도가 가장 빠른 유닛이 적에게 있다면 적에게 먼저 마법을 맞게 된다는 뜻이다.  1(Slow/느림), 2(Nomal/보통), 3(Fast/빠름)으로 나누어진다.

⑥ 탄약 : 궁수에게만 존재하는 수치로, 사격을 한 번 할 때마다 탄약이 1씩 줄어들며, 탄약이 0이 되면 사격이 불가능해진다.  ë‹¤ë§Œ 2연사를 하는 레인저와 엘프는 한 번 사격할 때마다 탄약을 2발 소비한다.  ížˆì–´ë¡œì¦ˆ 1의 궁수들은 대부분 8~12의 탄약수를 가지고 있는데, 전투가 장기화되면 아주 가끔 íƒ„약수 8의 압박을 받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8턴이 넘어가기 전에 전투가 끝나므로 큰 의미는 없다.

⑦ 생산량 : 유닛의 직접적인 능력은 아니지만, 어떻게 ë³´ë©´ 가장 중요한 수치이기도 하다.  ìœ ë‹› 생산 건물을 지었을 경우 1주일에 생산할 수 있는 양을 나타내며, 당연히 높을수록 더 많은 물량을 쌓을 수 있다.  500금짜리 건물인 우물을 지으면 모든 유닛의 생산량이 2 늘어난다.  ì´ 우물 때문에 생산량이 많지만 유닛의 능력이 떨어지는 나이트와 바바리안은 불리하며, 소수 정예인 소서리스와 워락은 유리해지고, 그래서 히어로즈 1은 í›„반까지 가면 ê²°êµ­ 워락이 이기는 게임이 되어 버린다.  íŒ”라딘 2 : 드래곤 1의 비율이라면 영웅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은 팔라딘이 ì •ë§ 어떻게라도 해볼 생각이나마 들겠지만 우물을 지으면 팔라딘 4 : 드래곤 3의 비율이 되어 뭘 해도 안 되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 유닛의 데미지 계산법

1. 공격측 유닛의 데미지에 유닛의 숫자를 곱한다.
2. 공격측 유닛의 공격력이 방어측 유닛의 방어력보다 높으면 1 높을 때마다 데미지에서 10%를 추가한다. 단, 이 데미지 추가의 한계는 원래 데미지의 400%. (즉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30 이상 높을 경우에는 30일때의 효과 그대로가 됨.)
3. 공격측 유닛의 공격력이 방어측 유닛의 방어력보다 낮으면 1 낮을 때마다 데미지에서 5%를 줄인다. 단, 이 데미지 감소의 효과는 원래 데미지의 25%. (즉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15 이상 낮을 경우에는 15일때의 효과 그대로가 됨.)
4. 이렇게 해서 계산된 데미지에서 임의의 숫자가 골라진다.  ë‹¨, 축복 마법이 걸려있다면 최대치가, 저주 마법이 걸려있다면 최소치가 ìžë™ 선택된다.
5. 최종 데미지에 추가적인 효과가 들어가게 된다.

히어로즈 1,2의 데미지 계산은 히어로즈3의 그것에 비해 공격력, 방어력에 2배나 더 의존하기 때문에(히어로즈 1,2는 공격력 10%, 방어력 5%이고 히어로즈 3은 공격력 5%, 방어력 2.5%) 히어로즈 1,2에서 공격력, 방어력이 높은 영웅이 이끄는 부대는 공격할 때 훨씬 더 높은 데미지를 입히고 방어할 때 더 낮은 데미지만을 받게 된다.  ë”°ë¼ì„œ 닛의 수가 서로 엄청나게 많아지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마법 영웅보다는 무력 영웅이 더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 유닛의 대략적인 수

Few : 1~4

Throng : 100~199

Several : 5~9

Swarm : 200~499
Pack : 10~19

Zounds... : 500~999
Lots : 20~49

Legion : 1000 이상
Horde : 5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