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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병참술을 고급까지 익혔을 때 이동력을
어느 정도나 높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2017-11-06 (결과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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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ic

  ížˆì–´ë¡œì¦ˆ1의 마법은 다른 시리즈와는 다른, 메모라이즈(Memorize)라는 특이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ì˜ì›…은 MP가 없는 대신 자신의 지력만큼 마법 사용 기회가 주어지는데, 예를 들어 영웅의 지력이 6이라면 영웅이 마법 길드가 있는 마을에 들르기 전에는 마법을 6회까지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ì´ëŠ” 마법 레벨이 낮건 높건 상관없기 때문에 히어로즈 1은 아무래도 강력한 마법 위주로 사용될 수밖에 없다.  ë˜í•œ, 히어로즈1은 전체 ë³´ì¡° / 방해 마법이 없다.  ë”°ë¼ì„œ ë³´ì¡° 마법이나 방해 마법보다는 공격 마법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좋은 편이다.

 

1단계 마법

 

축복 (Bless)

보조 마법

아군 한 부대가 항상 최대 데미지를 내게 된다.

 ê°€ìž¥ 일반적인 ë³´ì¡° 마법.  ë°ë¯¸ì§€ 폭이 큰 유닛일수록 효과적이다.

 

보호 (Protection)

보조 마법

아군 한 부대의 방어력이 3 높아진다.

 ë°©ì–´ë ¥ì„ 높여 아군 부대의 생존율을 높여주는 마법.  ë°©ì–´ë ¥ì´ 낮은 유닛, ê·¸ 중에서 특히 적에게 집중 공격 대상이 되는 궁수에게 쓰면 효과적이다.

 

순간이동 (Teleport)

보조 마법

아군 한 부대를 전장의 빈 곳으로 곧장 이동시킬 수 있다.

 ížˆì–´ë¡œì¦ˆ1은 전장의 크기가 매우 작아서 순간이동 마법을 쓸 일이 별로 없다.  ê·¸ 때문에 순간이동 마법이 1레벨에 편성된 것으로 보인다.  ê·¸ëž˜ë„ 속도가 '느림' 으로 되어 있는 유닛, 특히 오우거나 히드라처럼 속도는 느리지만 자체 능력치는 좋은 유닛에게는 효율적인 마법이다.

 

저주 (Curse)

방해 마법

적 한 부대가 항상 최소 데미지를 내게 된다.

 ì ì˜ 데미지를 낮추는 마법으로, 축복과 마찬가지로 데미지 폭이 큰 유닛일수록 마법의 효과가 커진다.

 

서행 (Slow)

빙해 마법

적 한 부대의 속도가 느림(1칸 이동)으로 바뀌며, 항상 다른 유닛이 모두 행동한 뒤에야 행동 기회가 오게 된다.

 ì ì˜ 이동속도를 줄여 ì•„군으로의 진입을 늦추는 마법.  ì•„군에 궁수가 많고, 반대로 적들이 주로 보병으로 이루어진 경우 효과가 크다.

 

해제 (Dispel Magic)

회복 마법

목표로 된 유닛에게 걸려 있는 모든 마법 효과를 없앤다(아군과 적 모두에게 사용 가능).

 ì•„군에게 걸린 방해 마법을 없애고, 적에게 걸면 ë³´ì¡° 마법 효과를 없앨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ë‹¹ì—°ížˆ ê·¸ 반대의 마법 효과도 없어지므로 마법을 걸기 전에 잠시 생각을 해볼 필요는 있다.

 

자원 보기 (View Resources)

탐험 마법

맵에 있는 모든 자원들의 종류와 위치를 ì•Œ 수 있다.

모험 맵 상에 조금씩 떨어져 있는 자원들의 위치를 ë³¼ 수 있는 마법.  íŠ¹ì • 종류의 자원이 부족할 때 쓰면 약간 도움이 되겠지만, 아무래도 마법 시전 기회 1회를 써버릴 만한 효과는 아니라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광산 보기 (View Mines)

탐험 마법

맵에 있는 모든 광산의 종류와 위치를 알 수 있다.

 ìžì› 보기보다 좀 더 효율적인 마법이지만, 그래도 일부러 쓸 필요성은 못 느낀다.

 

2단계 마법

 

번개 (Lightning Bolt)

공격 마법

적 한 부대에게 (마력 × 25) 의 피해를 입힌다.

 ê½¤ 높은 데미지를 가진 공격 마법으로, 1레벨에 공격 마법이 없는 히어로즈1 특성상 배워두면 초반부터 후반까지 자주 사용된다.

 

턴 언데드 (Turn Undead)

공격 마법

적 언데드 한 부대를 전멸시킨다.

 ížˆì–´ë¡œì¦ˆ1의 언데드는 고스트 하나뿐이므로, 아군을 희생시켜 ê·¸ 수를 끝없이 불려나가는 고스트를 제거하기 위해서만 사용되는 마법이다.

 

신속 (Haste)

보조 마법

아군 한 부대의 속도가 '빠름'이 된다.

 ì•„군의 속도를 높여주는 마법으로, 속도가 느린 오우거나 히드라 등의 유닛에게 쓰면 좋은 효과가 나온다.  ë¬¼ë¡  이미 속도가 '빠름'으로 설정된 유닛에게는 쓸 필요가 전혀 없다.

 

마법 저항 (Anti-Magic)

보조 마법

아군 한 부대가 모든 마법에 면역된다.

 ë“œëž˜ê³¤ì²˜ëŸ¼ 어떤 마법도 통하지 않는 부대를 만들어준다.  ë‹¨, 아군 영웅이 쓰는 해제 마법조차도 통하지 않게 된다는 점은 알아두어야 한다.

 

눈멀기 (Blind)

방해 마법

적 한 부대를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ì´ 마법에 걸린 부대를 공격하면 마법은 자동으로 풀리며, 근접 공격을 받았을 경우 반격은 가능하다.

 ì  부대를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들어 하나씩 잡아나가기 좋은 마법.  ìµí˜€ë‘ë©´ 쓸 일이 많지만 마비 마법을 배우게 되는 순간 쓸 일이 없어진다.

 

치료 (Cure)

회복 마법

모든 아군 부대에 걸려 있는 부정적 마법 효과를 제거한다.

 ë³´ì¡° 마법 효과는 유지시키면서 적이 ê±´ 방해 마법 효과만 제거하기 때문에 쓸 일이 많은 마법.

 

배 소환 (Summon Boat)

탐험 마법

영웅에게서 가장 가까운 빈 배를 하나 소환한다.  ì§€ë„ 상에 빈 배가 없거나, 영웅이 바닷가 근처에서 사용하지 않으면 마법을 쓸 수 없다.

 ë°”다가 있는 맵에서 보트를 타러 이동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마법.  ë°”다가 있다면 아주 가끔 쓰인다.

 

아티팩트 보기 (View Artifacts)

탐험 마법

맵에 있는 모든 아티팩트의 위치를 알 수 있다.

 ì•„티팩트의 위치만을 알 수 있을 뿐, 어떤 아티팩트가 있는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쓸 일은 거의 없다.

 

3단계 마법

 

파이어볼 (Fireball)

공격 마법

목표 지점 주위 1칸 안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10) 의 피해를 입힌다.

 ë°ë¯¸ì§€ëŠ” 낮지만, 범위 공격이 되기 때문에 메테오 샤워 마법을 배울 때까지는 유용하게 활용된다.

 

버서커 (Berzerker)

방해 마법

적 부대 하나가 1턴 동안 통제 불능 상태가 되어 아군과 적을 가리지 않고 주위에 있는 가장 가까운 유닛을 자동으로 공격하게 된다.

 ì ì„ 자신들끼리 싸우게 만들어 자멸시키는 마법.  í•˜ì§€ë§Œ 아군과 적이 서로 붙어있는 혼전 상황이라면 쓰기 힘들어지고 주로 전투 초기에 사용된다.

 

마비 (Paralyze)

방해 마법

적 한 부대를 행동 불가능 상태로 만든다.  ì´ 마법에 걸린 부대를 공격하면 마법은 자동으로 풀리며, 풀리는 순간에는 근접 공격을 받아도 반격 할 수 없다.

 ëˆˆë©€ê¸°ì™€ 다를 것은 없지만, 공격당해도 한 번은 반격을 못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적의 반격을 제거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부활 (Resurrect)

회복 마법

아군 한 부대를 (마력 × 50) 체력만큼 회복, 부활시킨다.  ë¶€í™œëœ 부대는 전투가 끝나도 남는다.

 ê½¤ 많은 수의 아군을 부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마법.  ë³‘ë ¥ 유지에 큰 도움이 되므로 4레벨 마법이 되어도 괜찮지 않나 싶을 정도이다(실제로 2편에서는 최고급인 5레벨 마법으로 등장한다).

 

영웅 관찰 (Identify Hero)

탐험 마법

영웅의 정찰 범위 안에 있는 적 영웅 부대의 정보를 볼 때(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정확한 병력의 숫자와 영웅의 능력치를 볼 수 있다.

 ì  영웅의 정확한 병력 수와 능력치를 알 수 있으므로 전투 전에 미리 써두면 도움이 된다.  ë¬¼ë¡  남은 마법 사용 회수가 충분해야 쓸 수 있겠지만.

 

영웅 보기 (View Heroes)

탐험 마법

맵 상에 있는 모든 영웅의 위치를 알 수 있다.

 ì§€ë„ê°€ 밝혀지지 않아도 적 영웅이 어디 있는지 알 수 있으므로 적 영웅의 빈집털이를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í•˜ì§€ë§Œ 역시 마법 사용 기회를 한 번 버리면서까지 이 마법을 쓰기는 조금 아깝다.

 

마을 보기 (View Towns)

탐험 마법

맵 상에 있는 모든 마을의 위치를 알 수 있다.

 ë§µì—ì„œ 마을이 어디 있는지 파악해주는 마법으로, 랜덤 맵 기능을 사용한 싱글 시나리오를 할 때 가끔 사용된다.

 

4단계 마법

 

아마게돈 (Armageddon)

공격 마법

전장의 모든 부대에 (마력 × 50) 의 피해를 입힌다.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모든 부대에게 입히지만, 드래곤 또는 마법 저항 마법을 쓴 유닛은 피해를 받지 않기 때문에 드래곤만 들고 다니면서 아마게돈을 난사하는 수법을 사용할 수 있다.  ë‹¹ì—°ížˆ 평소에는 쓸 일이 없다.

 

메테오 샤워 (Meteor Shower)

공격 마법

목표 지점 주위 1칸 안의 모든 부대에게 (마력 × 25) 의 피해를 입힌다.

 ë²ˆê°œì˜ 데미지와 파이어볼의 범위를 모두 갖춘 최강의 공격 마법.  ì•„마게돈보다 데미지 자체는 낮지만 아군이 안 맞는 위치에 쓰면 아군 피해 없이 적에게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가장 자주 쓰이는 공격 마법이다.

 

차원의 문 (Dimension Door)

탐험 마법

모험 맵 상의 한 지점으로 영웅을 순간이동시킬 수 있다.

 ìž¥ì• ë¬¼ì„ 무시하고 원하는 지점으로 영웅을 이동시키는, 사기에 가까운 마법.  ë°°ìš°ëŠ” 순간 게임의 난이도가 크게 낮아진다.

 

타운 게이트 (Town Gate)

탐험 마법

마법을 쓴 영웅이 즉시 가장 가까운 아군의 마을로 순간이동한다.

즉시 마을로 돌아가는 마법으로, 아군 성이 2개 이상이면 원하는 마을로 가기 어렵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ìµœê·¼ì— 점령한 성이 적의 빈집털이로 넘어갈 상황이거나, 또는 마법 메모라이즈 기회가 한두 번밖에 남지 않아 다시 마을로 돌아가서 마법 메모라이즈를 다시 해야 할 때 쓰인다.

 

모두 보기 (View All)

탐험 마법

지도상의 모든 요소를 볼 수 있다.

자원, 광산, 영웅, 아티팩트, 마을 등과 함께 지도의 지형까지 ë³¼ 수 있게 해주는 마법이지만, 다른 마법에 비해서 효과는 떨어지는 편이다.  ê¸°ê» 자원 10개씩 모아서 마법 길드 4레벨을 지었더니 이 마법이 뜬다면 심각한 정신적 공황에 빠질 수도 있다.